초보자를 위한 나모 웹에디터 4 길라잡이
김건우 지음 / 정보문화사 / 2000년 6월
평점 :
절판


벌써 작년이 되어버린 지난달, 나는 홈페이지 만들기에 도전하기로 했었다. 요즘 인터넷에서 뭔가를 검색하려면, 올라와있는 수 많은 개인 홈페이지들에 사실 주눅이 들어있던 터였기도 하고, 메일을 보낼때 문자메일은 너무 싱거운것 같아 주로 카드메일을 이용했는데, 그것도 이제는 식상해서 나만의 멋진 메일을 꾸미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우선 준비작업으로 html 문서 작성법을 혼자서 익혔다. 인터넷 사이트를 뒤져서 가장 적당할것 같은 사이트 하나를 선택에 며칠동안 따라해보았다. 다행히 몇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니 웬만한 html 문서는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그후부터 내 메일이 이전보다 더 정성이 담기고 개성있는 나만의 메일이 되었고, 받는 사람들이 즐거워하니 흐뭇한 마음이다.

다음은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할 차례였다. 주위에서 나모 웹 에디터가 세계 최고의 홈페이지 제작 소프트웨어라 초보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소문이 자자한 탓에 나도 나모로 시작하기로 했다. 최근 나모 웹 에디터 4 버젼이 나온 덕분에 완전 초보인 내가 과감히 용기를 내서 홈페이지 만들기에 들어갔다.

사실 처음 하루 이틀은 책만 앞에 놓고 엄두가 나지 않아 시작을 못하고 있었는데, 새해에 신랑에게 새로운 홈페이지를 내가 손수 만들어 선물하고 싶은 기특한(?) 생각이 서두르는데 자극이 되었다. 지금 있는 신랑은 직업상 개인 홈페이지의 활용도가 높은 편인데 지금있는 홈페이지는 너무 초보적인 수준이었고 그런탓에 많이 활용을 못해왔다. 아내로서의 의무감 및 책임감에 불타서 나는 정말로 멋진 새 홈페이지를 만들어주고, 앞으로 관리까지 할 야무진 계획을 가지고 있다.

시작하기 전에는 과연 내가 혼자서 이 책을 가지고 따라할 수 있을까하는 염려가 있었긴 했다. 그런데 막상 시작하고보니, 물론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치게는 되었지만, 그다지 어렵지 않고 상당히 재미있었다. 마치 처음에 한글 워드프로세서를 배울때 처럼 새로운 것을 하나하나씩 배우는 재미가 컸다. 책에 나온 순서에 얽매이기 보다는 우선 혼자서 어떤 홈페이지를 만들것인가를 대강 머리속에 집어 넣고 시작하면서 가감하는 것이 좋겠다. 홈페이지 하나 만드는데 책에 나와있는 모든 것을 활용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그중에서 자신이 만들 홈페이지에 필요한 것만 선택해서 그것을 응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나모 웹에디터 4>를 이용해서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결코 쉬운 일만은 아니지만, 일단 실전 프로그램을 제대로 따라서 연습한다면 아마추어 수준에서 어느 정도 완성도 높은 홈페이지가 탄생된다. 내 경우에는 파일 20개가 들어가는 한글/영문판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열흘 정도 밖에 안걸렸다. 물론 기존의 홈페이지가 있었기 때문에 조금 수월하기도 했지만, 새로운 내용을 많이 보충했고 영문판도 만드느라 든 시간을 감안한다면 정작 프레임짜기와 필요한 사용법을 익히는 데는 일주일도 채 안걸린 셈이다.

컴퓨터라면 인터넷정도만 했던 완전 초보였던 내가 짧은 시간동안에 내 마음에 흡족한 새홈페이지를 신랑에게 선물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나모 웹에디터 4> 덕분이었다. 이제 주변에 홈페이지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도 아마츄어 수준이지만 제대로 된 홈페이지를 만들어 줄 수도 있을것 같아 스스로 뿌듯해하고 있다. 혹시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만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강력하게 <나모 웹 에디터 4>를 추천하고 싶다. 웬만한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따라하면 분명 홈페이지를 모두 만들 수 있다. 혹 책으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 시작하기 전에 잠깐 조언을 듣는것도 도움이 될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