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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독서법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교육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을 소개하는 글,
“쓰는 건 3분도 힘들어 하던 아이가 30분 이상 읽고 말하다니 깜짝 놀랐어요!”
이 문장이 확 끌어당긴 책이다.
그동안 독서에 관한 책은 많이 읽었지만 보통 성인을 위한 독서법 책이었는데 이번에는 어린이를 위한 독서법을 소개한 책이다.
사실 책을 읽어보면 독서법이라고 딱딱하게 말하기 보다는 책과 소통하는 방법 이라고 좀 더 부드럽게 말하고 싶다.
책의 저자는 아이들과 독서 교육을 통해 겪은 경험담과 자신의 노하우를 책으로 풀어 놓았다.
결과적으로 이 책은 아이를 키우는 사람, 아이를 키울 사람은 물론이고 책읽기가 버거운 어른들도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책읽기에 우선되는 좋은 책 고르기를 잘 하는 저자라 그런지 책이 유목화되어있어 차례만 보아도 내용이 대충 그려진다. 또한 작가가 직접 겪은 일이라 단순 꾸며낸 이야기가 아닌 현실적이고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다.
작가는 그림책을 시작으로 하여 동시, 동화책, 지식책으로 독서의 범위를 점점 넓혀나가며 이에 따라 주의해야할 점들을 일목요연하게 적어두었다.
또한 제목과 마찬가지로 책을 읽고 독서 전 활동이나 독서 후 활동에 꼭 들어가는 글쓰기에 앞서 말하기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말하기를 통해 자신이 알고있는 것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고 이야기를 구조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이 책에는 아이와 수업을 하면서 읽은 책, 아이와 나눈 대화, 아이에게 던진 질문들까지 소개되어 있어 이를 참고하여 직접 독서교육을 조금이나마 따라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