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 쫌 아는 10대 - 지구 생태계의 균형을 맞추는 다양성의 힘 과학 쫌 아는 십대 20
김성호 지음, 도아마 그림 / 풀빛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 생태계의 다양성의 힘을 알 수 있는 생물다양성 쫌 아는 10대 시리즈 책입니다. 청소년 과학 생물 도서로 과학 쫌 아는 십대 시리즈 책으로 20번째 책으로 생물 다양성 쫌 아는 10대 책이 나왔습니다. 지구가 건강하려면 왜 생물이 다양해야할까요? 한번쯤 멸종위기에 놓인 생물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지금 지구의 환경은 무수한 개발로 많은 모습이 변해있습니다. 인간이 지구를 지배하다시피 사용하고 있기에 생물의 다양성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럼 왜 생물이 다양해야할까요? 그냥 사람들이 지배하는 세상으로 개발된 삶을 살면 되지 않나요? 라고 반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그것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는 책입니다.

자연에는 수백만종의 동물과 식물 그리고 미생물들이 삶의 터전으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지구에 사는 생물종이 다양하고 각 생물종의 숫자도 많아야 자연스럽게 생태계 순환이 됩니다. 종의 다양성을 위해 생태계 평형과 균형유지는 필수입니다. 유전자가 다양할수록 비슷하지 않고 달라야 더 강해집니다. 지구 안 삶의 모습 중에 도시도 있어야하고 삼림, 갯벌, 해양, 사막, 농경지 등 다양한 생물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 자체로 이유가 있고 온전하게 지구 환경을 지켜주는 힘이 나옵니다.

만약 꿀벌이 사라진다면 열매를 맺기 위해 꽃가루 번식이 필요한데 중간 역할이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열매를 맺는 작물들이 줄어들고 농작물 수확에 영향을 받으며 동물들의 먹이도 줄어듭니다. 모든 생태계는 선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럼 왜 점점 생물의 다양성이 없어지고 있을까요? 기후변화과 생태계 순환의 단절로 멸종 위기에 놓인 생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순환고리가 멈추게 되면 그 영향은 우리가 받게 됩니다. 하나뿐인 지구를 아끼고 덜 쓰고 덜 개발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무분별한 개발로 서식지가 줄어들면서 생물들은 삶의 터전을 읽게 되고 먹이를 찾아 마을로 내려오고 통 유리 창문에 새들이 부딪쳐 죽기도 합니다.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서 우리가 실천해야할 일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상 속에서 자원을 지키는 사소한 습관을 들여보길 추천합니다. 생태계와 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수 있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