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학교 샘터어린이문고 79
박남희 외 지음 / 샘터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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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학교 동화책은 네명의 작가의 네 작품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메이트 러너, 몽당연필, 고치고치, 바꾸기 게임입니다. 학교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어린 학생들을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요즘 아이들에게 다른 친구들을 생각해주고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칩니다. 일상에서 공감능력이 필요한 상황은 어떤 경우일까요? 너무 쉽게 일상에서 경험하게 됩니다. 메이트 러너는 학교 육상부 안에서의 이야기입니다. 육상부 안에서 대회를 같이 나가는 기주와 은서는 서로를 경쟁자로 생각할까요? 함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동료로 생각할까요? 은서는 눈이 불편한 기주가 명주의 메이트 러너로 함께 뛰면서 기록을 유지하는 것이 내심 맘에 들지 않습니다. 대회에 나간다는 것은 기록을 잘 낸다는 것이고 서로 도와주기 보다는 경쟁상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기주에게 눈이 불편하면 장애인 대회를 나가보라며 모진 말을 합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다른 이의 마음을 크게 담지 않는 요즘의 세태를 보여줍니다. 명주는 기주가 왜 마음에 들지 않았을까요? 기록이 좋은 기주를 계속 의식하며 이기고 싶은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었습니다.

총 4가지 이야기 중 바꾸기 게임은 나와 나미는 짝입니다. 나미는 새벽까지 그림을 그리는지 미래에 웹툰 작가가 되고 싶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녀의 손톱을 본 난, 손톱 안 때를 보고 나미가 싫어집니다. 담임 선생님한테 짝을 바꿔 달라고 짝 앉는 방법을 바꾸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드디어 학교에 등교해 앉고 싶은 자리에 랜덤으로 앉게 합니다. 늦잠을 잔 난, 첫날 어쩔 수 없이 나미 옆자리를 앉게 되는데 선생님이 옆 짝에게 궁금한 질문을 만들어 해보라 제안을 합니다. 그 이후 나미와 정서적 소통을 한 난, 그 친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같은 공간에 있어서 서로 마음의 소통이 없다면 서로 이해할 생각이 없다면 사회에 나와서도 타인을 공감할 생각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 동화는 제로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들, 공감 제로 사건들을 중심으로 4명의 작가들이 동화로 풀어 쓴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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