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주도적인 아이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크레용 / 2024년 5월
평점 :


이 책은 부모의 역할과 아이의 생각훈련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부모와 아이는 한 팀입니다. 한 배를 타고 가고 있습니다. 시대가 급변하는 시대에 아이들의 집중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것을 귀찮아하고 빠른 정답을 원합니다. 이 상황에서 시대에 필요한 사고력과 그것을 표현하는 질문력 및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지식으로 암기하는 것보다 생각하는 지혜가 더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툴들이 많아 기술적은 부분은 많이 해결이 됩니다. 어떻게 툴을 이용해서 자신이 것을 만들어 갈지는 본인이 질문을 통해 만들어가야합니다. 특정 툴을 이용하면 그림을 그리지 못해도 스토리만 좋으면 웹툰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 스토리 쓰기에 특화된 챗GTP를 통해서도 질문만 잘하면 그에 해당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질문만 잘하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지식과 답은 차별성이 없어졌고 지혜와 질문에서 경쟁력이 생깁니다. 지금은 집단보다 위대한 개인이 가능해진 시대입니다. 개인이 능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돈을 벌수 있고 그만큼 경쟁이 심해졌습니다. 아이들은 이제 도구를 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하며 미술과 글에서도 기술력보다 아이디어가 중요한 시대가 온 것입니다.
아이들은 독서를 하기 이전에 책을 고르는 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읽고 흥미를 가지는 것이 호기심이 시작입니다. 부모는 아이의 호기심에 귀 기울리며 부모로써의 호기심도 보여줍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니 아이와 부모가 쌍방향 성장시대입니다. 이 책에서는 부모가 사고력이 좋은 아이로 키우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알려줍니다. 정서적 안정감, 부모 감정의 일관성과 기준의 명확성등 부모가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확실한 역할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무엇보다 이 시대를 살아남기 위해서는 유연한 사고가 중요합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 교육에 대한 지혜를 얻기 바랍니다.
#똑똑한아이는어떻게생각하고질문하는가
#북크레용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