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요의 함정 - 가짜 뉴스와 미디어 리터러시 북극곰 궁금해 23
이사벨 메이라 지음, 베르나르두 P. 카르발류 그림, 김파비오 옮김 / 북극곰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얼마나 SNS를 하시나요? 나를 모르는 사람들이 좋아요에 기분이 좋아진 적은 없나요? 우린 언제부터인가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쓰며 살고 있어요.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행복한 모습만 표현하죠. 그런 모습들만 보이면서 사람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과시하는 것이 익숙한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네요. 타인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살짝 비틀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많은 정보들이 흘러나와요. 그런 뉴스들 중에 진짜가 아닌 가짜인 정보들도 사실인량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경우도 많답니다. 그럼 우리는 왜 가짜 뉴스에 지배를 당하고 있을 까요? 확증편향이라는 단어가 이 책에 나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믿고 싶은 것만 믿고 보고 싶은 것만 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사실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그 모습 그대로 믿고 싶은 거죠. 믿고 싶다라. 어떤 걸 의미할까요?

그 뉴스가 사실이 아니더라도 내가 선호하는 것들에 대한 내용이면 100% 믿어버립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 비판적으로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미워하죠. 자신의 신념이 무너지고 부정당하는 것 같아서예요. 우린, 많은 미디어에 노출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를 접할 때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분명 모든 뉴스나 미디어에는 이면, 즉 숨은 의도가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운다면 좋아요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청소년들과 함께 토론하기 좋은 주제를 가진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