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입문을 위한 최소한의 서양 철학사 : 인물편 - 요즘 세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서양 대표 철학자 32인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이 뭐예요? 라고 물어보면 어떻게 답할까? 우리가 흔하게 들어본 철학자들은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니체 등 다양하다. 그들이 어떤 사상과 이론을 이야기했는지 다들 기억하고 있나요? 요즘 세대들이 알아야하는 철학자 32인의 사상과 인물을 소개해주는 책입니다. 철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입문용으로 서양철학사를 훑어 보기 좋은 책이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철학자 32명 소개를 할 때 서양철학 역사 시대 순으로 소개한다는 것이다. 미술도 패션도 경제도 각 학문에 사조가 있다. 문학도 마찬가지다. 철학도 그 시대에 따라 사조가 있는데 서양철학사 연대기에 중요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소개해주고 있다. 그래서 전제척인 흐름을 익히기에 좋은 책이다.

철학은 단순, 지식이나 이론이 아니라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세상을 해석하는 하나의 세계관이라 할 수 있다. 직접적인 지식이나 분명한 답이라기 보다 질문을 여는 것에 가깝다. 그 안에 분야로는 논리학,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의 네 분야로 나눌 수 있다. 형이상학 질문의 예로 인간의 마음은 무엇인가? 신은 존재하는가? 등에 대해 사유해보는 것이다. 윤리학은 옳고 그름에 대해 탐구 하는 것이다.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탐구하고 생각해 보는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철학가를 소개하고 그 철학가의 주요 사상과 그 사상가의 일대기를 알려준다. 예를 들어 소크라테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로 세계 4대 성인으로 거론된다. 나는 내가 모르는 것을 안다. 모르는 것을 알기에 현명하다. 부자가 재산을 자랑하더라도 그 부를 어떻게 쓰는가를 알기 전에 칭찬하지 마라. 반드시 결혼하라. 악처를 얻으면 철학자가 될 것이다. 등 철학자의 말들도 소개합니다. 서양철학자를 알 수 있는 입문서로 추천하는 책입니다.

#철학입문을위한

#최소한의서양철학사

#신성권

#하늘아래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