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현재진행형 - 스튜디오부터 크라우드소싱까지 예술가와 그들이 사용하는 재료들
글렌 애덤슨.줄리아 브라이언-윌슨 지음, 이정연 옮김 / 시공아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술, 현재진행형은 스튜디오부터 크라우드 소싱까지 예술가와 그들이 사용하는 재료들을 소개합니다. 예술의 전반적인 예술과 관련된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회화, 목조, 건축, 퍼포먼스, 도구정비, 돈, 외주제작, 디지털화, 크라우드 소싱,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대의 미술, 즉 현대 미술은 사실적 표현, 구상이 주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의 사상과 감각을 독창성이라는 개념 아래에 다양한 시도를 하며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때 미술은 작업실에서 만들어 내는 것이라는 인식에 불과했다면 현대 미술은 다양한 방법과 방식으로 다채로워지고 풍성해졌습니다. 그 표현 방법 안에 회화, 목조, 건축 등 다양한 장르가 장벽이 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예술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책으로 미술과 창작에 관심이 많은 예술 학도들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이 책 내용 안에서 관심이 있었던 주제는 개인적으로 회화, 돈, 디지털화, 크라우드 소싱 이였습니다. 최근 회사는 좀 더 경계가 불안정해 졌습니다. 점점 정의하기 힘든 용어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표면에 안료로 칠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떤 작업은 바닥 면에 물감을 흩뿌리고 던지기도 하고 붓처럼 생긴 물체에 매달려 스윙으로 그림을 만들기도 합니다. 날 것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현대회화에 혁신은 레디메이드라고 말하는 미술가도 있습니다. 레디메이드란 이미 만들어져있는 기성물건에 의미와 사상을 붙여 재탄생시키는 것입니다.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행위가 회화라고 생각한 이들에게 충격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미있는 기법으로 그림을 만들어내는 작가들을 보면 작업일지가 궁금해집니다. 어떤 방식으로 작업을 해서 작품을 만들어내는지는 작가만이 아는 유일한 자신의 기법입니다. 그 모든 과정이 서사가 되고 작가의 작품 세계관이 됩니다.

예술과 돈, 사치, 귀족이라는 단어는 유사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과거 귀족들이 예술가들에게 후원하여 고급 문화인 예술 작품을 받거나 초상화를 그리게 했습니다. 돈이 없으면 예술활동을 할 수 없다는 건, 어쩌면 정답일지도 모릅니다. 그러하니 예술가 분야중 상업예술이 생기고 돈과 연관하여 점점 더 발전하고 인기있는 스타 작가도 생깁니다. 명성과 인기를 얻으면 그만큼 몸값이 올라가고 그에 따라 자신의 부가 따라오게 됩니다. 예술은 배고프다. 라고 말하는 일부와 예술로 얼마든지 부자가 될수 있다라는 말 안에는 그 예술가의 가치관 차이가 확연히 들어날 것입니다. 이 책은 미술사에 관심이 많거나 예술 이론에 흥미를 느끼는 분들에게 학습용 및 교양용으로 참고하기 좋습니다.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은 분, 미학, 미술, 예술이론, 창작, 예술가, 표현기법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라 추천합니다.

#예술현재진행형

#시공아트

#글렌애덤슨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