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의 신 - 로컬 브랜딩 전략 '서울을 따라하지 않는다'
이창길 지음 / 몽스북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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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의 신 이창길 저자의 슬로건은 서울을 따라 하지 않는다. 서울이 아닌 탈 서울로 성공을 꿈꾸는 젊은이들을 위한 지침서이다. 로컬 비지니스를 해온 저자의 기획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책이다. 유학시절, 런던에서 민박집을 열어 작은 성공을 경험했고 이후 제주 독채 펜션 토리코티지, 부산 브라운 핸즈 백제등을 기획하고 인천 옛 도심 부활 프로젝트인 '개항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로컬 기획 전문가이다. 우리가 로컬 비지니스를 하고 싶다면 어떤 방법으로 접근을 하면 좋을까 생각해서 읽어보길 바란다.

로컬 비지니스를 선택하기 전, 나만의 시선으로 도시를 분석해보는 것부터 시작해본다. 계획하기에 앞서 기획을 해본다. 자신의 취향을 마음껏 반영해보라. 로컬 비지니스의 장점은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표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스로가 콘텐츠가 되어 조금은 용감해질 필요가 있다. 사업을 해보면 모든 비지니스는 혼자만의 생각으로 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사업을 알릴까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게 된다. 그럴 경우 많은 로컬 사업가들이 크루를 형성하여 협업을 한다. 서로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고 연대하면서 서로의 비전을 확인한다. 실질적으로 비지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로컬에서 건물을 고르는 것 부터 시작이다.

로컬사업을 하기로 했다면 무엇이 중요할까? 로컬에서 관계 맺기가 중요하고 어른들과 친해질 필요가 있다. 좋은 사람들과 연대하여 브랜드를 만들고 기존에 오랫동안 로컬에서 비지니스를 하고 있는 분들과의 연대도 중요하다. 이 책은 로컬 비지니스를 하고 싶은 분들이 한번 읽어보고 도움 받기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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