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루는 학교에 가지 않아 - 학교교육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에스테르 뒤플로의 문제 해결 지식그림책 시리즈 1
에스테르 뒤플로 지음, 샤이엔 올리비에 그림, 최진희 옮김 / 라이브리안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에스테르 뒤플로의 문제해결 지식그림책 시리즈 첫번째 학교교육입니다. 작가는 세계 곳곳을 돌며 사회경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아 2019년에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어요. 이 책은 어린이들이 세상을 좀 더 넓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어서 직접 쓴 책입니다. 이 책의 주인공은 닐루예요. 가상마을 어린이죠. 학교 수업에 흥미도 없고 학교를 가지 않고 놀고 싶답니다. 이 책 안에 나온 문제들은 지구상 어딘가에서 어린이에게 일어나는 일이예요. 이 책을 통해 함께 읽고 여러가지 질문을 하며 함께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아침이 된 닐루는 학교에 가고 싶지 않아요. 친구들과 학교에 가고 싶지 않아했어요. 하지만 학교에 간 닐루, 수업시간에 계속 잠만 오네요. 선생님이 모른다고 혼내세요. 배운 것은 집에서 복습하고 공부하라고 계속 이야기하시네요. 선생님의 말이 계속 머리 속에 멤도는 상태로 집에 가지만 엄마한테 이야기하지는 않았어요. 잘못 이야기했다가 더 혼날 수도 있어요. 결국, 닐루는 친구들과 학교에 가지 않았어요. 엄마한테 며칠 뒤 들키긴 했지만요.

어떻게 학교를 안갈 수있니, 어리석은 행동이야. 좋은 직업을 가져야만 가난을 벗어날 수 있어. 이제, 매일 엄마 손에 끌려 학교를 가게 되었답니다. 수업을 좀 더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없을까요? 아이들이 모두 자신에게 맞춰서 공부를 하게 되자 수업이 재미있어졌어요. 서로 앞으로 나와서 토의하고 이야기하고 놀듯이 말이죠. 어떻게 하면 닐루가 좀 더 공부에 재미를 가질까요? 모든 교육 현장에서 고민하는 문제들이죠. 지금의 방식이 아닌 다양한 방식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법에 대해 전 세계가 고민하고 있답니다. 우리의 현실을 꼬집어 주는 그림책, 아이와 질문하며 읽기 좋은 책입니다.

#닐루는학교를가지않아

#라이브리안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