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살리고 싶은 소녀
클라우스 하게루프 지음, 리사 아이사토 그림, 손화수 옮김 / 알라딘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북토큰 선정도서 책으로 글과 그림이 노르웨이 작가분의 책이다. 표지만 보면 아이가 책에 둘러 쌓여있어서 책이라는 미지의 세계로 빨려들어가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주인공 안나는 책을 엄청 좋아하는 친구다. 도서관에 방문해서 읽고 싶은 책들을 둘러보곤 한다. 그 곳에는 도서관에서 일하는 몬센선생님이 있다. 안나는 근본적으로 나이가 들어가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도서관 창고에서 일하는 할아버지인 밀튼 베르그씨를 보면서 나이가 들어 우울한 표정의 얼굴을 보며 나이가 들어간다는 것은 굉장히 어둡고 우울한 것이라 생각해버린다. 과연 그럴까?

몬센선생님은 책이 도서관에는 있지만 사람들이 찾지 않아 버려지는 책들이 많다고 한다. 책을 버리는 일을 하는 사람이 밀튼 베르그씨 할아버지이다. 사람들이 찾지 않으니 필요가 없고 창고를 차지하니 일정기간이 지나면 책을 버린다는 것이다. 우리도 도서관에 방문하고 신간도서들이 매월 들어온다. 하지만 사람들이 찾지 않는 책은 보존서고로 들어간다. 한두번 읽고 사람들이 찾지 않는 책은 분명히 있을 것이다. 한번도 생각해본 적 없는 도서관의 이면이 저장된 책들. 안나는 그 책들을 살려주고 싶었다. 그래서 곧 버려질 책들을 집으로 가지고 와서 매일 읽었다. 하지만, 안나 혼자 그 많은 책을 읽어낸 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머리가 점점 아파지는 안나... 안나는 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책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시간에 많은 인물들을 만난 안나는 점점 피곤해진다. 이 동화의 소재도 재미있고 책이 살아지는 것이 슬펴 살리고 싶어하는 안나의 시선도 신선했다. 아이들과 함께 읽고 이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면 좋을 책이다. 다른 나라의 동화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책을살리고싶은소녀

#알라딘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