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문화 소비 트렌드 - 지금 눈여겨봐야 할 문화소비자들의 욕망
신형덕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023년 트랜드와 2024년 전망 트랜드를 함께 엮은 책이다. 23년이 저물고 매년 연말에 다음년도 트랜드 책이 나온다. 이 책도 24년이 되기 전에 10월에 출간되어 24년을 미리 예측해본다. 계속 시간을 가고 시대는 변한다. 그 시대를 적응하는 사람과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나뉜다. 매번 변화에 발맞추어 나가기 힘들다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간접적으로 책으로 만나는 것도 시대의 흐름을 익히기에 도움이 된것 같다.

2023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있었을까? 우선, OTT 시장의 등장으로 콘텐츠를 직접 선택하게 되었다. 시청의 주도권이 시청자들의 선택권으로 넘어간 것이다. 그리고 한류 열풍으로 한국 음식이 인기를 끌었다. 한식당을 반기는 동남아와 중동에서는 많은 한국 음식과 문화들이 인기를 얻게 되었다. 그 밖에 경제적이면서 큰 행복을 주는 것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것이다. 이 말은 소비자의 눈이 세련되고 높아졌다는 것이다. 그 흐름에 따라가지 못하면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게 됩니다. 점점 고도화 되어 가는 현 시점에서 어떻게 하면 잘 살아갈수 있을까요?

2024년으로 넘어가봅시다. 내년은 어떤 흐름이 이어질까요? 지금은 일반인도 유명인이 되고 인플루언서 역할을 합니다. 매체들이 많아지면서 자신을 노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유퀴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유튜버들이 출연해 유명인이 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실시간에 공유하는 것, 타인의 사생활을 엿보고 공유하는 것이 커다란 시장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굉장히 사적인 시대입니다. 그것이 자신의 스토리가 되고 브랜드가 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즉, 콘텐츠 중심 현상이 점점 더 강화될 것입니다. 내년 트렌드를 미리 알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은 책입니다.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