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이제 결혼합니다 - 본격 만혼 에세이, 제10회 브런치북 특별상 수상작
백지성 지음 / 오르골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0살의 초혼한 작가의 이야기

요즘 만혼인 시대다. 옛날에는 30대 중후반 결혼도 엄청 늦은거였고 심지어 20대 중후반의 결혼도 빨리 한 것이 아니라고 했던 시대가 있었다. 그런 시대를 지나 요즘은 정말 만혼의 시대. 또한, 결혼할 생각이 없다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되었다.

40대에 결혼 하는 것도 만혼이라고 생각했는데 더 늦은 오십에 결혼이라니. 이 이야기가 절대 특별한 경우가 아니다. 나의 이야기도 될 수 있고 주변 친구들의 이야기가 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백지성 저자가 결혼이 늦어진 이유는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감을 선택하면서 집의 지원없이 혼자의 힘으로 공부를 하게 되는 환경적인 것들도 많이 작용을 했었다. 그러하기에 이 책이 좀 더 공감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30대 중반에 미국유학을 준비하고 그 전에 미국으로 건너가 인턴일을 하다 학교 진학을 준비하고 박사과정까지 마치고 한국을 돌아오니 43살이라고 한 부분이 인상 깊었어요.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꿈을 위해 공부를 하고 돌아왔더니 결혼 적령기를 훌쩍 넘어버린 것. 그 기간동안 연애를 안 하셨다고 한다.

한국으로 돌아와 소개팅도 하고 결혼업체도 생각하고 노력했지만 시장성이 없다는 생각에 실망과 절망을 하며 거의 포기 상태였다고 하니 그런 과정에서 40대 끝자락에 지금의 남편을 소개로 만나 결혼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남편은 부인과 사별로 아이 둘을 키우며 살고 있었는데 아이들이 거의 다 자란 상태라서 걱정이 없었다고 한다. 지금은 오십, 늦은 결혼 예찬가로 추천을 하신다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늦은 결혼도 가능하겠구나. 아이를 낳을 생각이 없다면 초혼이든 재혼이든 사람을 보고 선택할 수도 있겠구나.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존재함을 또 한번 느꼈다. 늦게 만나다보니 경제력이 탄탄하고 아이도 거의 독립할 때가 되어 손이 많이 안간다고 한다. 그러니 둘이 좋은 음식도 먹고 놀러도 다니면서 꽤 안정적인 삶을 살고 있다고 한다.

늦게 만나 서로 편하게 산다는 말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그 삶을 드려다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결혼에 대해 불안한 마음이 드는 여성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50,이제 결혼합니다.

#에세이

#만혼

#백지성

#오르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