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강한 아이의 비밀 - 공부가 쉬워지는 문해력 성장 로드맵
최지현 지음 / 허들링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이 무엇일까? 요즘 글을 읽어도 이해를 못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즉. 책을 읽고 엉뚱하게 해석을 하는 것이다. 제일 우선은 일기다. 온책읽기. 한 책을 정독하는 것이 좋을지 다독하면 좋을지에 대한 의견이 나뉜다. 처음에는 좋아하는 책부터 읽어야한다. 독서를 편식한다고 생각되겠지만 일단 책에 재미를 붙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관심이 없는 내용이면 일단 책을 쳐다보기도 싫어지기 때문이다.

문해력이란 문자를 읽고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공부에 가장 기본이 되는 수단입니다. 학교 공부는 교과서 읽고 내용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독서를 통해 이해한 내용을 잘 정리해서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집중이 되지 않으면 소리내서 읽고 자녀들에게 매일 책을 읽어주면 좋습니다.

아이가 발음이 좋지 않다면 10분 정도 읽고 녹음 놀이를 해봐도 좋아요. 아이에게 호기심을 읽지 않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독후활동으로 미디어 매체를 이용해서 다큐멘터리를 보던지 보드게임을 하며 같이 놀아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언어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아이와 충분히 대화하고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해줘야합니다. 아이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고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독서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문제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아이들이 다독으로 넘어 갈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초등학교 고학년도 책을 읽어주면 좋고 책을 읽기 싫어한다면 첫챕터만 읽어준다.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해주어 흥미를 읽지 않게 해준다. 아이 문해력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학부모에게 꼭 읽어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