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 자유 생각 편 (5.6학년용) -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자유 글쓰기 훈련! ㅣ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박재찬(달리쌤) 지음 / 길벗스쿨 / 2022년 7월
평점 :


이 책은 초등학교 저학년들이 글쓰기 형태에 대해서 익힌 후 어떤 주제에 대해 생각을 한 후 각 분야마다 생각할 거리들을 던지고 학습하게 하는 책입니다. 경제, 과학, 사회, 예술, 철학 등에 관련된 주제들을 학습하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에 대한 사색의 시간을 가진 후 글쓰기의 시간을 가집니다.
생각의 시작에서 글쓰기까지 진행되는 단계를 책 안에서 잘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본다면 하나의 주제가 있습니다. 옛날 사람들이 주사위를 만들게 된 이유는? 이라는 주제문이 있다면 1차적으로 주사위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이후 왜 사람들이 주사위를 만들었을까요? 그리고 그것은 어떻게 사용이 되는 것인지 상상해봅니다. 2단계로는 생각을 넓힙니다. 이 주제문과 관련된 질문들을 해볼께요.
1) 주사위는 왜 만들어졌을까요?
2) 과거에 주사위를 던져 결정할만한 일이 있었을까요?
3) 주사위는 어떤 사람이 사용했을까요?
각 질문에 대한 답을 한문장으로 써볼께요.
이후 3단계는 친구의 생각을 살펴보는 것이예요. 먼저 생각지도를 보고 친구의 쓴글을 참고합니다. 본인도 자신만의 생각지도를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해보세요. 그럼 좀 더 쉽게 글을 써 내려갈 수 있을 거예요. 그럼 한 주제씩 차례차례 연습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 책은 초등학교 학부모님이 아이들과 글쓰기 활동을 같이한다면 도움받을 만한 책이다. 글쓰기 이전에 사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사고의 중요도는 뭐라고 말하지 않아도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란 자신의 생각을 글이라는 매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이니깐요. 그래서 우린 사고력 학습을 위해 독서를 많이 하라고 추천을 받습니다. 아마도 글을 통해 발제를 하고 그 질문의 답을 하기 위해 생각을 하는 연습을 하기 위함이 아닐까요?
이 책이 주는 이점은 각 분야별 탐구할 수 있는 주제를 주고 그에 맞는 질문도 함께 줍니다. 사전을 찾아보며 뜻을 찾고 궁금증을 가지며 그것에 대한 해답 또한 스스로 찾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학습도 배우며 질문에 답하고 그 답들을 생각지도를 통해 정리하고 한문장으로 정리된 주제문을 바탕으로 세부내용들을 만들어 글 문단으로 만들어냅니다. 이런 활동들이 꾸준히 반복된다면 글쓰기 능력의 향상 및 사고력 증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하기 위해 보충자료로 쓰기 충분히 좋은 책인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