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을 키우는 초등 글쓰기 - 초등 교과 과정에 따른 하루 한 장 글쓰기 연습장 문해력을 키우는 초등 시리즈
김민아 지음 / 경향BP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문해력이라는 단어가 핫하다.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는 현 시점에 아이들의 글 읽기 실력이 점점 하락하고 있다는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그럼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일단 문해력이라는 단어의 정의부터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일또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문해력이 좋아지려면 아주 복합적인 능력이 필요한 듯해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총 4가지 이상의 능력이 합쳐져서 문해력이 증가하는 듯해요. 그럼 우린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 언어 능력이 급급 발달하는 초등학교 때 부터 교육을 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이 책의 구성은 이야기 나누기 능력,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 능력, 자료 활용하기 능력, 함께 살기 능력 등등 꼭 순서대로 연습할 필요는 없지만 매일 조금씩 노력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관계를 맺을 때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는 능력 즉 의사소통이 중요해요. 언어표현과 더불어 몸짓언어 그리고 표정 이런 비언어적인 부분도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알 수 있어야하고 본인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자기를 바라보고 반성적 사고력도 기르고 생각을 좀더 깊게 해보는 연습도 필요해요. 이런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자료를 보고 해석할 힘이 필요합니다. 이런 학습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의 기초가 됩니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도 문해력입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교육과 학습이 잘 이루어지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잘 적응하게 되고 다른 교과목 학습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책들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아이 학습에 도움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종류의 책들을 많이 읽고 도움 받으시길 바래요.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