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2 - 펜트업, 멈췄던 소비가 폭발한다 지갑을 열 IT 기술들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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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눌려있던 여행, 공연, 영화 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지금 트렌드에 맞는 비지니스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온라인 커머스가 증가하였고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라이브 공연이 진행되면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던 콘서트 그 이상으로 많은 팬들을 온라인 콘서트를 통해 만나게 되었다. 이제는 50-60대 장년층도 모바일을 플랫폼을 쓰는 것이 어색하지 않고 모바일로 쇼핑을 많이 함으로 인해 온라인커머스는 더욱 더 발전할 수 밖에 없다. 최근에 소비여력이 높은 40-50대 여성의 쇼핑플랫폼인 퀸잇이 인기를 얻고 있고 그에 맞서 카카오스타일에서 21년 7월 장년층 패션플랫폼 posty를 출시하게 되었다. 각 플랫폼 기업마다 쇼핑 및 퀵커머스 서비스를 위해 전방위로 투자를 받고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2030년 기준으로 600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된다. 이렇게 다들 변해가는 비지니스 환경에 적응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요즘 메타버스라는 단어들이 많이 들려온다. 메타버스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알기 전에는 어떤 개념인지 추측하기 힘들었다. 아이돌 그리고 명품 브랜드에서 가상의 캘릭터를 이용해서 현실의 세계와 연결을 시키고 가상세계와 연결하여 온라인 콘서트를 개최하여 4600만명의 팬들을 불러모으게 되었다. 이제는 아이돌, 명품 브랜드 대표 캐릭터가 아닌 자신의 캘릭터를 생성하고 꾸미는 서비스도 제공 될 것이다. 메타버스가 구현하는 기술은 AR,MR,VR 이며 영화와 게임의 경계가 허물어지게 된다. 이제는 재택근무 인원도 늘어나서 진짜 집에서 무엇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된다. 이제는 전세계 스트리밍이 너무 익숙하며 넷플릭스가 아닌 스트리밍 서비스인 디즈니플러스가 단기간에 1억 구독자를 모았다는 것을 보면 스트리밍 시장의 흐름이 넷플릭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으로 넓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즘 MZ세대는 라이브커머스에 호의적이다. 그들의 지갑을 열게 하기 위해서는 가치가 중요한데, 환경, 사회, 지배구조 증 착한기업에 돈을 낸다는 것이다. 기업이 얼마나 환경과 사회에 관심이 많고 호의적인지 지배구조는 어떠한지 알기를 원하며 아무리 매력적인 제품을 내 놓아도 자신의 가치와 맞지 않으면 사지 않는다 . 그로인해 기업들이 투명한 경영 그리고 착한기업이라는 것에 대해 강조하면서 소비자들에게 기업을 홍보하고 있다.


대기업들이 변하는 사업의 구조로 AI기업들을 인수하고 있다. 영상과 이미지를 분석해 데이터로 제공하는 회사를 인수하거나 위성, 우주 산업을 다루는 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고 블록체인 기술에서 돈을 벌수 있는 비지니스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책 한권으로 전반적인 생태계를 알 수 있었고 본인이 좀 더 알고 싶은 분야는 정보를 찾아서 좀 더 깊이 있게 연구해야할 듯 하다.

#신간도서 #모바일미래보고서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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