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 - 초보 판매자가 빅파워셀러로 거듭나는
정진수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투잡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스마트스토어 창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한개의 메인잡으로는 수익을 많이 낼 수 없는 상황에서 어떤 부업이 좋을까에 대한 생각을 항상 하고 있는 듯 하다. 그로인해 쏟아지는 정보들을 찾아보며 본인에게 맞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게 된다. 나도 그 중 한명이였다.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접한건 작년이였는데 제대로 시작해보자고 한 것은 올해였다. 상품을 한두개 올리면서 궁금한 것들이 생기고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걸 알게 되면서 동영상도 찾아서 보고 관련 책이 있으면 신청해서 보려고 했다. 이 책도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고 본인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가 막히는 부분에 대해서 찾아보기 좋은 책이다.

결국 스마트 스토어의 관건은 제품력과 유입이다. 상품이 아무리 좋아도 들어오는 사람이 없으면 사는 사람이 없고 들어오는 사람이 많아도 사는 사람이 없으면 의미가 없다. 근데 더 중요한 것은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본인이 좋아하는 제품을 선정하여 광고를 하고 판매하라고 하고 어떤 이는 고객들이 팔릴만한 제품을 공약해서 판매하라고 했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이 다르니 무엇이 정답이라고 할 수 없으며 막연히 물건을 많이 올린다고 해서 많이 팔리는 것도 아니고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신만의 전략이 필요했다.

이 책을 보면서 처음부터 다시 재점검을 해볼 필요가 있었다. 그 준비의 첫걸음은 아이템 선정이였다. 무엇을 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템은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고 좋아하는 품목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정한 아이템이 요즘 트렌드와 부합하는 지도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생각해 볼 내용입니다.



< 스마트 스토어 창업시 생각해볼 내용>

1. 스마트스토어 운영목표

2. 타깃고객과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 _ 혼자사는 30대 여성

3. 상품 차별성과 고객이 진짜 상품을 구입해야하는 이유

4. 상품 및 운영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5. 판매할 상품의 수익성 _ 마진 현명하게 제대로 계산하기

6. 인건비, 관리비, 임대료등의 비용구조

기존의 운영하는 상점을 검색했을때 네이버 페이지에 전체적을 다 노출이 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트렌드 분석하는 방법은 간단히 네이버데이터랩, 네이버쇼핑 인기100, 아이템스카우트 인기검색어, 도매싸이트 인기순위를 봅니다. 처음에는 너무 많은 싸이트를 연구하게 되면 복잡해 질 수 있으니 최대한 편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 상품을 업로드 할 때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상품명을 입력할 경우 동일한 단어나 의미를 중복표기 하지 않습니다. 상품명이 길어지면 무거워지기 때문에 장황하게 길게 쓴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럼 아이템은 어떤 것을 고르면 좋을까요>

1. 키워드 검색량이 많은 제품 _ 아이템스카우트에서 판매할 상품찾기

2. 리뷰와 구매건수가 작아서 틈새시장이 가능한 상품

3. 마진율이 높은 상품_ 택배비 및 수수료 모두 생각해서 상품 가격 정해야 합니다.

4. 차별점이 있는 상품

5. KC인증이 필요 없는 제품

이렇게 상품도 올리고 스마트 스토어를 만들었으면 상위노출을 통해 유입이 필요하다. 이럴 경우 본인함의 홍보채널이 있다면 SNS를 통해서 자신의 스마트스토어로 유입을 시키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을 통해서 스마트스토어 기본부터 상위노출 방법까지 다양하게 접근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