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101 - 고객만족·미래예측·현금흐름 왜 기업은 구독 모델에 열광하는가
심두보 지음 / 회사밖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비지니스 형태가 진화하면서 구독경제라는 단어가 생겼다. 과잉의 시대에 전문가들의 힘을 빌려서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였고 배달 및 택배 서비스가 활성화 되면서 맞춤형서비스를 받기 쉬워졌다. 그로인해 구독서비스라는 것이 생겼는데 과거에도 월정기 구독 서비스가 없지 않았다. 잡지나 책자 같은 경우에는 월마다 받아보는 서비스가 있었다. 이제는 그런 상품이 아닌 서비스를 구독해서 사용하게 된 것이다.

이 책은 구독서비스의 형태와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을 소개한다. 여러분야의 구독서비스가 있었지만 제일 관심이 갔던 서비스 몇개 선택해보았다. 꾸까는 2주에 한번 정기적으로 꽃을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픈갤러리는 3개월에 한번 그림을 교체해주는 서비스로 월정액료로 운영이된다. 런드리고는 빨래를 아웃소싱해준다. 지금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이 한정되어 있다. 서울경기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고 이불빨래등 큰 빨래들을 받아서 빨래를 한 후 에 다시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상의 외주화라고 보면 되려나, 가사노동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빨래를 아웃소싱으로 제공한다니, 이런 수고스러움을 돈을 지불하면 해결해준다면 그 남은 시간에 더 생산적인 일을 한다면 그 돈이 아깝지않을듯 하다. 특히 이불빨래는 집에서 하기에 힘듬이 수반되는 일중 하나기 때문에 이런 서비스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면 이용하고 싶다.

생활 전반에 걸쳐 편리함을 주는 서비스를 사업화로 성공시킨 사례들일듯하다. 이런 스타트업들이 업계에서 살아남는 걸 보면 우리주변에 이미 사업화 할 수 있는 것들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을 거 같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어플도 증가했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충분히 사업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당연히 스타트업이 쉬운건 아니지만 충분히 가능한 시장은 맞다는 것, 그리고 트랜드는 계속 변하고 새로운 것을 찾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플랫폼 비지니스, 스타트업의 사례의 최신버전을 만나볼수 있어서 트랜드 익히기에 좋은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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