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돈 벌고 싶다 - 체인져스
SBS스페셜 제작팀.이큰별 지음 / 그린하우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트업으로 유명해진 경영자들 그리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부를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들을수 있는 책이다. 이들이 회사를 창업한 이유, 창업을 했을때 나이, 회사를 경영함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업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등에 대해서 자신들만의 신념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그들은 거의 2030 세대들이였고 옛날 기업 문화를 거부하고 개인의 삶도 존중하고 부하, 직원이 아니라 동료라고 이야기했다. 함께 일을 해나가는  고마운 사람들 팀이라고 했으며 사람을 잘 만나는게 제일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일이라 했다. 결국 사업이라는 것도 혼자할 수 없고 같이 해나가는 것이며 거기에 따른 보상을 오너는 제공해주면 된다. 가족같은 분위기를 강조하며 억지 친목을 원하지 않는다. 그렇게 친해진다고 한들 얼마나 오래 갈 것인가. 회식도 팀별로 제량으로 남긴다.

사업이란 열심히만 한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게 아니다. 모든 돈을 쏟아부어 열정을 태우는 대신 더 작은 지속가능한 사업을 해서 확률을 높여나가는거다. 사업의 형태는 다양한데 제일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정의는 문제를 해결해서 가치를 창출하고 그 가치를 돈으로 교환하는 일이다. 다들 회사를 키우기 위해서 노력하고 자신들의 비전을 이야기하며 투자를 받아 비지니스를 이어가는 경우도 많다. 지금 한국 스타트업 제도가 너무 잘 되어 있고 1세대가 아니기 때문에 얼마든지 도전해 볼수 있으며 밴처 캐피탈 외부투자문화도 활성화 되어 있다. 아직 누구도 풀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은 당연히 해결되지 않은 시장의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작점이다.

각자의 인피니티스톤을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그들은 이렇게 답변했다.

1. 내 관심사에 집중하는 힘 = 내가 좋아하는 것

2. 버티는 힘 = 꾸준함

3.내 실수를 빠르게 인정하는 능력

4.사람을 움직이는 진정성

5.불편과 필요패턴을 읽어내는 눈

6.스트레스 받지 않는 능력

7.사람과 사건을 연결하는 순발력과 상상력

8.스트레스 컨트롤 능력

그들이 버티어 나가는 힘의 원동력으로 이야기한 것들이다.

여러분은 어떤 인피니티스톤을 가지고 있나요?

각자의 상황 아래 창업을 해나가고 싶다면 자신에 대해 좀더 깊이 있게 살펴볼 필요도 있을듯하다. 최근에 유명한 스타트업 CEO들의 스토리를 보고 싶다면 가볍게 읽은 만한 책이다.

#나도돈벌고싶다

#당근마켓CEO

#마켓커리CEO

#신사임당

#스타트업창업스토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