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 문방구
GB 편집부 지음, 박제이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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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양품에 가면 문구류 뿐만 아니라 생활용품도 많이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무인양품을 알게 된지는 이 브랜드가 한국으로 들어오면서 부터이다. 최근에 큰 백화점 안에서는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되었다. 심플함과 미니멀리즘 디자인으로 각광을 받고 있고, 아이디어 제품들도 많아서 제품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 책은 무인양품 문구에서 만나볼수 있는 제품들을 소개하고 베스트셀러 상품들의 탄생스토리와 무인양품 덕후들의 제품 사용법도 자세히 나와있다. 처음에는 무인양품이 신생 브랜드라고 생각했는데 출생연도가 1980년도 이니 나이가 제법 있는 브랜드였다. 30년이 넘는 긴 시간동안 제품 연구하고 만들어냈으니 디자인과 퀼리티는 믿을 만할거 같다. 1장에서는 무인양품에서 베스트셀러인 20가지 제품을 소개하고 2장에서는 11명의 사람들이 무인양품 문구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주고 있다. 무인양품은 문구 뿐만 아니라 수납할수 있는 보관 케이스도 판매하는데 다양한 사이즈와 용도로 제작되어 있어 선택의 다양성이 존재한다. 이런 문구들은 어떻게 개발이 될까? 우선 상품개발에 앞서 샘플 제작을 하고 샘플 검토회를 가지면서 상품화할 제품을 선택한다.

디자이너와 문구담당자과 제품 제작에 참여하고 출시한다. 출시되기까지의 기간은 약 1년 반이고 신제품과 리뉴얼 제품 모두 같은 개발 과정을 거친다. 무인양품의 디자인 모토는 디자인 하지 않는 디자인이다. 여백을 남겨 고객이 자유롭게 생각해서 사용하도록 하는 것, 사용자에게 사용법을 맡긴다. 각 제품 사이즈도 재료의 낭비를 없앤다는 생산자 사정이 아니라 공간의 낭비를 줄인다는 사용자 관정으로 접근해서 제작한다. 서비스로 문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빠져들 수 밖에 없는 무료 스탬프를 제공함으로써 자기 마음대로 커스터 마이징할 수 있는 것도 매력 중에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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