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작문공식
황백현 지음 / 국민출판사 / 1991년 3월
평점 :
절판


'영작문 공식'이란 이 책을 보는 순간 저는 큰 착각을 했더랬습니다. 아! 이 책을 한번 보면 수학공식처럼 암기해서 써먹을 수 있는 영작문 공식을 익혀 그 어려운 영작문을 좀 쉽게 쓸 수 있겠구나...라는. 어쩌면 처음부터 영작문을 공식화시킨 다는 게 말도 안 된다는 걸 다 알고있었는데, 잘 알면서도 영어가 쉽게 빨리 늘지 않아 답답한 마음에 그냥 믿고 싶었던 것일 수도 있고요.

어쨌든 이 책을 소개하자면 이 책에서는 영작을 위한 기본 공식 10가지와 필수구문 100개, 필수 숙어 100개, 그리고 영작 연습 문제 100개가 실려있습니다. 그런데 기본 공식은 대부분 기본적인 것이어서 어느 정도 문법 실력이 있는 사람들에겐 너무 뻔한 소리 밖에 안 되겠더군요. 영작에 꼭 필요한 구문이나 필요한 숙어도 '우선순위 영숙어' 내용과 별반 다를 게 없었고요. 특히 영작 실전 연습문제는 답으로 제시된 문장 대부분이 역시 성문종합 영어류의 영어식 사고와는 좀 거리가 있는 예문인데다, 답이 딱 하나씩만 달려 있기 때문에 자기가 영작한 예문이 책에서 제시한 추천 답안과 다를 때마다 학습자들은 좌절감을 느끼겠더라고요. 그게 정답이 아니라 추천 혹은 모범 답안인데도 말이죠.

결론적으로 영작문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쓰신 저자의 노고는 존중하지만, 역시 이 책은 중고생이나 기초 영작 지도에 참고서적 정도로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역시 이번에도 깨달은 건 좋은 영작을 위해서는 공식 같은 편법을 기대하기 보다는 좋은 영문을 많이 읽는 수밖에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