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미친 짓이다 - 2000 제24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이만교 지음 / 민음사 / 2000년 5월
평점 :
절판


시선을 확 잡아끄는 제목과 내용 탓에 불티나게 팔리다 급기야는 영화로까지 만들어진 책이지요. 영화를 직접 보진 못 했지만 저는 이 책과 작가가 너무 인상적이서 어쩐지 영화가 책보다는 못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제목을 보면서 책읽는 내내 제목과 책을 연관시켜 보려고 무진 애썼는데... 글쎄요. 결혼이 미친 짓인지, 잘한 짓인지는 책을 읽고난 뒤 각자 생각하기 나름이라고 보는데요. 작가가 직접적인 해답은 제시하지 않고 있으니까요.... 아니 해답을 내릴 수 없는 문제라고 하는게 맞겠죠... 작가가 읽는 이들마다 각자 다양한 생각들을 할 수 있는 문제를 툭 던져준 것 같네요. 여튼 책 제목 하나는 정말 잘 지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 책은 오늘의 작가상을 받은 작품치고는 꽤 통속적인 구석도 있지만 이 책 읽으면서 세 번 웃게 되더군요. 작가의 기묘하면서도 적절한 표현력에 깔깔거리고 웃었고, 소설 속 주인공의 사고방식이나 여러가지 면면이 저와 닮아있어서 미소 짓게 되었고, 작가의 엄숙주의를 탈피한 만화같은 소설을 쓰고 싶다는 해체적 소설관에 깊이 공감하며 유쾌하게 웃었어요. 저도 엄숙하고 권위적인건 싫거든요~~(물론 때와 장소를 가려야겠지만....) 재밌고 가벼워 보이는 소설이지만 무거운 주제와 더불어 깊이 생각할 기회를 던져주는 책이네요. 언제 시간나면 영화랑 원작을 비교해보고 친구들이랑 토론해봐도 재밌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