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곶의 찻집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이수미 옮김 / 샘터사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총 6장으로 이루어진 작은 이야기.
하지만 읽다보면 작다고 느껴지지 않는 이야기.
바로 그 이야기가 오늘 내가 읽은 이야기이다.
이 책의 주인공으로 이야기하자면 바로 별장끝에 있는 카페 "곶"
이 카페는 일본 어딘가에 국도를 따라가다 보면 작은 팻말을 통해 위치를 안내해준다.
<맛있는 커피와 음악 - 카페 '곶' 여기서 좌회전>
그곳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벼랑끝에 다다르게 되고 바라보는 이의 눈에는 카페 '곶'이 보인다. 그리고 카페를 안내하는 하얀개인 고타로. 사고로 인해 앞다리를 자를 수 밖에 없었던 사연을 가지고 있는 녀석.
고타로의 안내를 따라 카페안을 들어가면 나이든 초로의 여성인 에쓰코씨가 반갑게 맞아준다. 손님으로 하여금 마음을 푸근히 놓을 수 있게 만드는 에쓰코씨의 미소는 그 누구라도 마음을 열게 만든다 랄까? 하다못해 돈을 훔치러 온 도둑의 마음도 열었으니 말이다.
이 책은 그 카페를 찾아오게 된 손님들의 사연과 그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에쓰코씨와 그녀의 조카 고지씨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처음에는 각 장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단편소설인가 했었는데 읽다보니 단편이 아니라 한 단락마다 이야기의 주인공이 조금씩 달라지는 그런 느낌이었다. 그 '곶' 카페를 찾아오는 손님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느샌가 나는 마음이 조금씩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에쓰코 씨는 오는 손님들에게 각자의 사연을 마치 알기라도 한듯 노래를 한곡씩 선곡해서 들려준다. 마치 선물이나 위로같은 그 노래들은 듣는 이로 하여금 어느새 마음에 위안을 주는 그런 따뜻한 노래였고 내가 아는 노래가 나왔을 때의 그 반가움이란...
첫장부터 시작해서 마지막 6장에 이르기까지 내내 내 코에는 커피향이 아른거렸다. 에쓰코씨가 "맛있어 져라. 맛있어 져라." 마법의 주문을 외우면서 만들어주는 맛있는 커피의 커피향...
마치 이 글을 쓰고 있는데도 그 진한 커피의 향이 코 끝에 아른거리는듯 하다.
특히 에쓰코씨를 연모하고 있던 고지씨의 사연에서는 나도 모르게 가슴이 묵직해졌던 것 같다. 고지씨의 마음을 알면서도 아는 철 할 수 없었던 에쓰코씨의 마음을 알고 난 후에는 더 묵직해졌다.
이 책은 사람이 살아가는 그냥 평범한 이야기인데 이상하게도 마음을 적시는 그 무엇인가가 있었다.
다 읽고난 지금 생각해보면 그것은 아마도 에쓰코씨의 마법의 주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커피 한잔과 좋은 음악만으로도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었던 에쓰코씨의 커피를 나도 한잔 마시러 '곶'에 놀러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