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산책시키는 남자 - 2012년 제8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전민식 지음 / 은행나무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언젠가 한번쯤은 가져봤을 만한 생각!
나의 젊음은 그리고 나의 왕년은 영원하리라!!
누구나 바라는 이 것은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는다. 그리고 이 글을 적는 나조차도 인생이 늘 휘황찬란하지만은 않았다. 이번에 읽은 전민식 작가님의 [개를 산책시키는 남자]는 한 남자의 아주 다사다난한 인생을 엿볼 수 있는 그런 책이었다.

이 책의 표지에는 제 8회 세계문학상 수상이라고 되어있는데 그래서 일까? 나는 읽기도 전부터 '난해한 책일까?'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그리고 제목도 개를 산책시키는 남자라 하니 내 주변에서 찾기도 힘든 직업. (아마도 내가 몰라서였겠지만 실제로 외국에는 많이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많이 있는지를 잘 모르겠다) 배경이 우리나라가 아닌가? 하는 의문점마저 들었는데 읽다보니 아니었다.
주인공의 이름은 임도랑. 아직 젊고 팔팔한 그는 한때 잘나가던 컨설턴트였고 나름 어깨에 힘을 주고 다니던 비지니스 맨이었다. 그런데 한 여자 때문에 스파이로 오인되어 그의 인생은 한순간에 추락하고 졸지에는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살아가는 처지가 되어버렸다.
그가 했던 아르바이트 중에는 고기 불판 닦기, 역할 대행 서비스, 그리고 책의 제목인 개를 산책시키는 것.
그리고 이야기는 그가 살아가는 이 환경속으로 녹아들어 간다.

책의 내용은 그리 쉽지도 그렇다고 그리 어렵지도 않았다.
그런데 이상한건 책을 손에서 놓을 수가 없었다는 것이다. 임도랑이 지나온 과거과 지금 현재 살아가는 인생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 세계와 묘하게 어우러지면서 계속 내용이 궁금하게끔 만들기에 나는 정말 순식간에 읽어버렸다.
또한 읽기 쉬운책은 읽고나면 뭔가 가벼운 듯한 느낌이 들게 마련인데 이 책은 읽고난 후에도 가볍지가 않았다.
작가가 다룬 이야기가 지금 내 나이 또래와 비슷해서 였을까? 등장하는 인물들이 느끼는 그 감정들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어서 였을까? 책을 읽고 났는데도 뭔가 어스름하게 깔린 이 여운은 나에게 아직 뭔가 진하게 남아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주었다.

책의 줄거리를 이야기하고 싶지만 줄거리를 알게 되면 그만큼 빠져드는 매력이 없기에 이야기할 수 없음이 안타깝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소설을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는 것이 읽고난 후에 든 내 생각이다. 그만큼 묘한 중독이 깔린 책이랄까?
책을 읽고난 후에 궁금해져서 작가님의 이름을 검색해보니 검색되는 책은 내가 읽은 이 [개를 산책시키는 남자]밖에 없었다. 작가님의 다른 책이 없으니 나는 후속작이 궁금해지는 작가가 하나 더 생긴셈이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북프랜드에게 추천할 생각이다. 같은 책을 읽고 생각을 공유하는 북프랜드에게 이 진한 매력을 풍기는 작가님을 소개시켜주고 싶다.
왜냐하면 한 남자의 젊은 날에 관한 책임에도 불구하고 결코 가볍지가 않은 이 책이 나는 너무 좋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