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미스터리 - 한국전쟁, 풀리지 않는 5대 의혹
이희진 지음 / 가람기획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올해로 60년. 딱 60년이 흘렀다. 1950년 6월 25일 한반도에서 일어난 민족 전쟁. 625전쟁.
나는 그랬다. 민족전쟁이라고 이제껏 생각해왔고 그렇게 알고 있었다.
2010년 7월 12일. 625가 단지 우리 한반도 한민족의 문제만이 아니었다는 것. 이 전쟁을 일으킨것이 북한의 생각만은 아니었다는 것. 내가 이제껏 가지고 있었던 생각에 의문점을 달아놓은 하나의 책. 바로 이 책이다. “625 미스터리”
내가 태어나기 전에 우리 부모님 세대에 일어났던 전쟁. 심지어 우리 부모님 세대마저도 어린 아이일적에 일어난 전쟁. 그 전쟁을 과연 지금 젊은 세대인 우리들은 잘 알고 있는 것일까? 언제인가 초등학교 다니는 학생들이 625가 어떤 전쟁인줄 모르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우리가 정말 너무나도 많은 것들을 잊고 사는 것이 아닌가? 라는 걱정이 들었었다.

이 책은 내가 알지 못했던 625에 관한 많은 것들을 이야기 하고 있었다. 전쟁이 일어났던 시기에 군인들이 준비되어있지 못했던 점. 우리나라 고위 간부들이 전쟁 바로 전날 거나한 회식을 한 점등… 많은 사건들이 결코 전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이야기들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충격. 인천 연안부두 부근에 가면 맥아더 장군의 동상이 있다. 우리나라는 그만큼 인천상륙작전을 굉장한 사건으로 알고 있고 맥아더 장군을 위대한 전쟁 영웅으로 추대하고 있다. 그런 맥아더 장군이 얼마만큼의 개인적인 욕심으로 625 전쟁을 이끌었는지 사실 충격이었다. 물론 이 책의 저자가 말한 것이 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별 지식이 없는 나는 판독할 순 없다. 하지만 왜 미스터리라고 할만큼 많은 것들이 파헤쳐지지 않았는지는 우리가 조금씩은 관심을 가져가 할 듯 하다. 나도 사실 이번 기회에 역사를 바로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스레 깨달았으니 이 책은 그것 하나 만으로도 이미 나에게는 너무 좋은 책이었다. 이런 책을 나만 알고 있기에는 사실 참으로 안타깝다. 그래서 좀 더 많은 젊은이들이 읽어줬으면 좋겠다. 이제는 정말 잊지 말고 이야기를 해야될 때가 아닐까 싶은 것이 이 책을 읽고난 나의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