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도, 두려움도 없이 - 20대 여자와 사회생활의 모든 것
이여영 지음 / 에디션더블유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한국 정부가 언론 자유를 침해한다면)

언론인들이 함께 모여 조직화해야 합니다.

그래서 언론 자유를 제한하려는 정부에 강하게 저항해야만 합니다

-책의 제일 앞페이지-




위의 말은 이 책을 펴면 가장 앞에 있는 글 중의 일부이다.

내가 이 책을 왜 읽게 되었냐구?

사실 저자가 그렇게 싫어하는 슈퍼모델 출신의 여기자가 쓴 책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첫 번째.

두 번째는 저자가 나와 거의 같은 세대라는 점.

세 번째는 [규칙도, 두려움도 없이]라는 제목이 마음에 들었다.

뜬금없기도 하다. 책을 고른 이유가.

하지만 우선 나는 선택을 했고 그 선택을 한 책장을 피고 처음 내 눈에 쏘옥 박히던 문구가 바로 이 위의 문구이다.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중에 하나이다.




나는 상업계 고등학교를 나와서 졸업하자마자 바로 사회 전선에 뛰어들었다.

그리하여 바로 직장인 10년차에 접어든 사회인이다.

강산이 변할만한 시간. 그 시간동안 나는 저자 못지않게 사회의 냉혹한 면, 사람들의 따뜻한 면, 나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었던 상황들을 많이 겼었다.

한편 그 상황들을 겪으면서 나 역시도 많이 성장했다.




그리고 십년 차에 접어든 나이의 앞자리가 달라지면서 느끼는 생각은 이젠 정말 내 나이와 이름에 책임을 져야만 하는 때라는 것이었다.

나이가 나이이니 만큼 사회를 바로 볼 줄 알아야 했고 나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많은 이들과 공유하기도 했었다.

그러다 이 책을 읽게 되었고 읽으면서 직장생활하면서 헤쳐 나가야 하는 상황들, 윗선의 감춰진 내막을 알게 된 부분, 술, 뒷담화, 남들이 솔직하지 못한 상황에서 솔직해졌던 본인의 모습 등 정말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특히나 직장에서 맞는 뒷통수.

나도 다니던 직장에서 뒷통수를 맞아봤기에 더 공감하면서 읽었던 것 같다.




세상에 솔직한 여자, 아니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솔직한 여자. 이여영

멋지지 않은가? 자신에게 당당할 수 있는 그녀가?

아마 가지고 있는 생각이 비슷하다고 느껴서 일까? 그녀의 의견에 많은 부분을 공감했고 그녀가 쓴 기사를 한번은 보았을 테지만 이제부터 기대하는 마음으로 찾아서 볼 예정이다.




내가 생각하는 20대는 세상을 향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마음껏 들여 마셔야 할 때이고, 30대는 그 들여 마신 것을 내안에서 소화해서 좋은 것은 영양분으로 나쁜 것은 배출해야 될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살고 있는 세상을 다시한번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