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위의 작업실
김갑수 지음, 김상민 그림, 김선규 사진 / 푸른숲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지금 여기 바로 이곳 지구에서도 한국에서도 서울에서도 마포구에 줄라이홀 이라는 자신만의 작업실을 소개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바로 김갑수.

사실 이 책을 통해 그를 만나기 전에 나는 그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인지, 이름조차 많이 들어보질 못했다. 출연한 많은 프로그램들을 보니 내가 평소에 티비를 보지 않으니 그가 진행했던 프로그램을 봤을 리가 없었고 사실 본다고 해도 뉴스나 드라마 정도였지 그가 출연했던 프로그램들은 내가 일상은 물론이고 가끔씩조차 보지 않는 평론 프로그램들이었다. 역시^^;;

이제부터라도 즐겨봐야 될것만 같은 생각이 든 이유는 이 책을 통해서 줄라이홀의 주인공을 만나고 난뒤부터다.

그를 만나서 그의 생각을 듣고 그가 살고 있는 줄라이홀에서의 삶을 들여다 보니 내가 평소에 생각해왔던 생각들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이 참 반가웠다.

예를 들어...

그의 아내에게는 책이, 그에게는 음악이 꼭 해야만 하는 일인 부부. 그들은 꼭 붙어있지 않아도 서로의 사랑을 알고 늘 붙어있지 않기에 서로를 더 그리워하면서 산다.

그런 그가 사람들에게 묻는다.




“왜 부부는 언제나 붙어 지내야만 하나요?”195페이지.




그렇다고 늘 붙어있는 부부가 잘못되었다거나 이해가 안된다는 건 아니지만 내가 그의 생각에 참 많이 공감했던 이유는 누구나 혼자만의 공간이 없으면 다른 이들과 같이 있는 시간의 소중함을 모른다 랄까? 이런 이유 때문에 조그마한 공간이라도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곳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가 줄라이홀에서 하는 일들은 철저히 본인이 하고싶은 본인만을 위한 일을 할때가 많다. 커피를 볶는다거나, 에스프레소를 내린다거나, 음악을 듣는다거나, 판을 닦는 다거나 등등...

어떤 사람들은 가정의 소중함을 모르는 사람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나는 나 자신부터 소중히 여길줄 알아야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그들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 자신을 위해서 무언가 하나는 남겨놓아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생각과 같은 사람을 줄라이홀에서 만난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그의 생각과 가치관, 사는 냄새를 맡고 나니 직접 가서 듣고 싶어졌다. 그만의 작업실 줄라이홀에서 그가 내려주는 에스프레소와 함께...

언젠간 그렇게 할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