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역 패자의 슬픈 낙인 - 피로 쓴 조선사 500년의 재구성
배상열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 때 나는 국사 시간이 너무 지겨웠었다. 연대별로 왕들을 외워야 했고, 그 왕들이 이루어 놓은 업적들을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도 못한 채 외워서 시험을 봐야만 했다. 국사는 말 그대로 내가 태어난 나라의 지금까지의 역사를 배우는 건데 왜 그렇게 지겨웠을까? 라고 생각해보면 아마도 이해를 못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국사시간을 싫어하던 나는 그 시간에 무얼 배웠는지 기억은 하나도 못하면서 TV에서 하는 사극과 역사를 기록한 소설은 어찌 그리 재미있는지 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고 보곤 했다.




그렇게 재미있게 읽고 보고 했던 역사가 승자의 기록이라니. 이 책은 처음부터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었다.




이 책은 조선의 건국부터 시작해서 고종까지 역사를 각 왕들에 걸쳐서 일어난 사건들과 그에 관해 역사에 기록해 놓은 내용, 그 내용이 어떻게 왜곡 되었는지를 한편의 추리소설처럼 밝혀나가고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을 꼽으라면 3장 조선사 최대의 비극, 선조의 난 부분이었다. 정말 한 시대에 나라를 다스리는 왕이 얼마만큼 역사를 왜곡할 수 있는지의 최대치를 보여주는 부분이었던 것 같다.




-원균의 충성에서 “과연 원균은 선조의 기대에 부응하여 이순신이 피땀으로 건설한 대함대와 한산도를 왜적에게 바치고 말았으니, 나라 말아먹는 부문에서는 역사상 최고의 커플이 아닐 수 없다.” 231페이지




위의 부분을 예시로 들었지만 저자는 정말 통쾌하게 이야기한다. 나라를 말아먹는 역사상 최고의 커플이라. 이 부분을 읽을 때는 저자의 말 한마디에 웃음이 나는데 뒷맛은 씁쓸했다. 왜 그랬을까?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내가 느꼈던 점은 저자가 이야기하는 조선시대에서 일어난 역사의 왜곡이 지금도 여전히 일어나고 있는 현실을 보면서 지난 역사를 보면서 본받아야 할 점과 본받지 말아야 할 점을 제대로 판단해서 살아야 하는 이 시대인데 왜 아직도 변화하지 않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지 않고 계속 가는 걸까 라는 안타까움이었다.

그랬다. 지금 내 눈에 보이는 이 시대는 역사를 왜곡한 조선시대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조선시대가 이랬는데... 지금 흘러가고 있는 이 역사는 지금, 그리고 앞으로 얼마나 왜곡되어서 우리 후대들에게 전해질지 참으로 통탄스러울 뿐이다. 우리 후대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남겨주고 싶으면 지금 나부터 시작해서 모두가 정신차리고 현 역사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두 눈 똑바로 뜨고 지켜보면서 잊지 말고 후대에 전해야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