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서양 음악사
오카다 아케오 지음, 이진주 옮김 / 삼양미디어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은 내 삶의 일부라고 할 만큼 나는 음악을 사랑한다. 이렇게 음악을 사랑하는 내가 소위말해 클래식을 접하게 된 계기는 다른 것도 아닌 드라마 한편이었다.

그것도 우리나라에서 한 드라마가 아닌 일본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

그리고 일년 후지만 우리나라에서도 클래식을 가지고 만들었던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가 있다.

클래식을 드라마를 통해 처음 접해봤다는 말은 내가 생각해도 참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아마 세상에 나같은 사람도 많지 않을까?

노다메 칸타빌레를 통해서 브람스, 모차르트, 슈만, 베토벤, 스트라빈스키 등의 음악을 접하게 된 나로서는 새로운 세상을 만난 것 같았다. 평소에 듣던 가요나 팝송, 또는 뮤지컬 음악과는 달리 클래식은 들으면 들을수록 무언가가 집중이 된다고 해아할까? 그래서 사실 공부를 할때 집중이 잘되는 음악이었다.

그래서 관심이 가게 된 서양음악. 그런 서양음악에 대해 상식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엮어 놓은 책이라 해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맨 앞장부터 우리가 국사책을 보면 역사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축약해 놓은 표와 마찬가지라고 서양음악을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파, 낭만파를 거쳐 20세기까지 한눈에 들어오도록 요약해 놨다.

처음부터 눈에 확 들어오는 서양음악의 흐름. 그리고 시간이 흘러가는 것처럼 시대를 넘어가면서 음악사에 대한 이야기는 시작된다.




내가 읽으면서 가장 놀라웠던 사실 중에 하나는 처음에는 음악이 즐기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먼저 강조해두고 싶은 것은 중세의 음악은 결코 ‘음’을 ‘즐기는 것’이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42페이지

아니 내가 아는 음악은 즐기는 것이 음악인데... 라고 생각했었는데

-‘음악은 듣는 것이 아니다’란 사고의 배경에는 음악을 수학의 일종이라고 생각한 고대 그리스의 사상이 담겨 있다- 43페이지

위의 부분을 읽고 나자 조금씩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얼마전에 본 영화인 “천사와 악마”에서 과학과 종교가 예전에는 서로 대립하다가 이제는 조금씩 화합되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음악과 종교 역시 마찬가지였다.

중세시대에는 음악이 위에서 말한 것처럼 즐기는 음악이 아니었고 수학의 일종이라는 사상은 그 시대의 사람들은 음악속에 신의 질서가 확실히 존재한다고 믿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점차 시대를 거쳐오면서 많은 역사적인 음악가들이 활동하면서 귀족들만 즐기던 음악이 조금씩 일반인에게도 즐길 수 있는 존재로 가까이 다가가게 된다.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한 가지는 많은 음악가들이 나오는데 그 음악가들이 본인들이 살고 있는 시대에서 표현했던 음악들에 어떠한 사상들이 담겨있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잘 설명해주고 있다.

-19세기의 작곡가들 사이에서는 ‘바흐와 베토벤의 옆에 서도 부끄럽지 않은 불멸의 명작을 써야 한다’라는 사명감이 싹트기 시작한다.-

-슈베르트는 많은 교향곡과 피아노 소나타를 구상하고도 이를 파기하였으며, 슈만과 브람스는 첫 교향곡을 쓸 때까지 엄청난 시간이 걸려야 했다-184페이지

시대들마다 있었던 위대한 음악가들의 속사정 이야기를 알 수 있었기에 그분들의 음악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던 계기였다.




그리고 지금의 현대음악.

-지휘자인 아르농쿠르는 “18세기까지의 사람들은 현대 음악 밖에 듣지 않았다. 그런데 19세기가 되면서 현대 음악과 함께 과거의 음악을 듣기 시작했다. 그리고 20세기의 사람들은 과거의 음악밖에 듣지 않게 되었다”라고 말한다-276페이지

사실 이 부분에 참 많은 공감이 되었다. 하지만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 순간도 역사의 한 순간 이기에 나는 이 시대에 활동하는 많은 음악가들도 믿는다. 그래서 훗날 우리의 후손들이 다시 음악사를 이야기 할 때는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 21세기에도 분명 위대한 음악가들이 존재했었다고 이야기 하지 않을까?




이 책은 내가 보지 않았던 또다른 세상을 내게 보여주었다. 책으로 읽지 않으면 알기 힘들었던 음악사. 그리고 지금 나는 조금씩 클래식에 빠져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