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리스트: 전달자
장태일 지음 / 팬덤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처음 접해보는 장르. 무비픽션.

그래서인지 설레임과 호기심에 책장을 넘겼다. 한페이지 한페이지 넘길때마다 느껴지는 궁금증 들...  지금의 내가 있는 곳의 현실과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는 않은 것 같은데 같은 세계가 아닌 곳에서 살고 있는 듯한 제이. 하지만 나와 그리 다를 것 같지 않은 현실들. 환타지나 미래공학에서 느낄법한 장면들이 눈앞에서 펼쳐지는데 전혀 낯설지가 않은...  데자뷰..

지금 내가 느끼고 있었던 이 데자뷰는 아마 장면 장면들을 영화에서 봤을 것이다. 이 소설 자체가 무비픽션이니까. 한 장르의 영화를 이어간 것도 아니고 굉장히 다양한 장르의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 장면, 소재를 엮어 놓은 것인데 마치 이 책안에서 처음 만난 것처럼 신선했다. 맞다. 신선했다고 표현해야 내 느낌을 정확히 얘기하는 것 같다.

처음에 제이가 형사이고 영화의 불법 배포를 쫓는 다고해서 그의 이야기를 마구 쫓아갔다. 그런데 어느 순간 또 다른 장면에서 등장하는 제이. 그리고 그에게 떨어진 미션은 또 다른 자신인 클론을 찾아라. 더 재밌었던건 제이와 또다른 제이인 클론. 그 둘은 가는곳마다 사건이 터진다. 편안하게 살 수 없는 그런 캐릭터라고 해야 할까? 대체 누가 진실이고 누가 클론일까? 이 궁금증은 책을 넘기는 어느 순간부터인가 계속 내 머릿속을 떠나질 않았는데... 마지막까지 장태일씨는 이 궁금증을 놓지 못하게 만든다.

책이 몇 장이 안 넘어간 순간에는 내 눈앞에 펼쳐진 장면 장면들을 이해하려고 일부러 집중해서 읽어가야 했는데 책장을 더 넘어가는 어느 순간부터 나는 제이가 살고 있는 현실 안에 이미 놓여 있었다. 그래서 손에서 책을 놓을 수가 없었다. 책을 놓으려고 하면 다음 장면이 궁금해지고 제이가 이번엔 성공할 수 있을까? 하면서 그의 선택, 그의 이야기가 너무너무 기다려졌기 때문이다.

이제껏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스릴감 있게 읽어본 책은 법정소설이나 추리소설이었는데 새로운 장르를 개발한 장태일씨의 무비픽션. 이건 정말 새로운 공기였다. 내가 맡아보지 못한 신선한 공기. 그래서 그가 쓰게 될 앞으로의 소설도 기대된다.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또다른 어떤 신선한 공기가 나에게 다가올지.

낯선 세계를 두려워하지 않는 독자라면 누구든 권하고 싶다.

이 신선한 공기를 꼭 맡아보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