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고향 - 한국미술 작가가 사랑한 장소와 시대
임종업 지음 / 소동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산시립미술관에 가끔 들리곤 한다. 물론 미술작품이나 사진과 같은 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인프라도 부족한건 사실이지만,말이 가끔이지 1년에 한두번 가면 많이 가는거 같다. 그렇게 가끔이나마 방문하여 작품을 감상을 할때 항상 느끼는 거지만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잘 이해하지 못할때가 많다. 운이 좋아 작품을 설명해주는 도우미를 만나는 경우에는 작품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서 작가가 작품을 통해 하는 말을 조금이나마 이해를 할수가있어 감동을 받기도 한다. 


이런 작품들을 감상할때 좀 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로 읽기 쉽고 흥미로운 책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임종업 작가의 '작품의 고향'이란 책이 이런 고민을 조금이나마 해결해준거 같다. 임종업 작가는 한겨례신문 미술부 기자였다고 한다. 그는 조명받지 못한 인물, 사건, 유적에 관에 관심이 많다고 하는데, 미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모를까 미술 작품감상의 초행길을 걷는 저로서는 이 책에 소개된 인물들이 작가에 의해 재조명을 받는 느낌을 받았다.


작가는 책의 제목처럼 작품 이해의 구심점을 지역으로 잡았다. 그리고 그 지역에서 탄생한 작품들은 그 작품들이 태어나서 자란곳이란 의미로 고향이란 이름으로 소개를 하고 있다. 책에 소개된 고향들은 경주 불국사, 인왕산, 지리산, 진도, 영월, 태백등을 바탕으로 그 지역이 고향이 되는 작품들의 작가를 소개하고있다. 일단 지역소개와 거기에 관련된 일화들이 책의 흡입력을 더한다. 여지껏 생각해보지 못한 그 곳들과 그 작품들의 연관성, 책을 읽는 즉시 눈이 영롱해지며, 머릿속은 이미 그 고향땅을 밟고 있는 듯한 착각과 함께 가고 싶고 보고 싶어진다. 책은 작가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글 중간중간에 싣고 있다. 더 많은 작품들과 더 많은 이야기들이 있겠지만 작가는 선별하고 선별하여 작품을 선택하셔 실었으리라. 


특히 태백과 황재형에 관한 글을 읽을때는 눈물이 핑돌았다. 생각지도 못한 탄광생활을 실상과 작가가 그 실상을 작품에 담기위해 스스로 광부가 되었다는 이야기에서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임종업 작가가 소개하는 태백과 황재형 작가가 직접 몸으로 부딛친 태백은 작가가 그린 작품에서 여과없이 드러났다. 내가 그림 한장을 통해 감동을 받을 줄이야.작가에게 너무 감사했다. 이런 소중한 작품들을 소개시켜줘서이며, 내가 여지껏 생각지도 못한 시각을 갖게 해주어서 너무 감사했다. 그리고 골목과 김기찬이란 글에서 그 감동은 더욱 증폭되었다. 처음 등장한 사진에서 눈물이 핑 돌았다. 영화를 볼때 느꼈던 감동이 사진한장으로 느끼게 해주다니 놀라웠다. 글은 작가가 사진을 찍는 주관적이 이유 그리고 그 작품들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발견하게 해준다. 그리고 그 지역 아니 고향이 가지는 의미 또한 새롭게 다가왔다.


진정으로 작품을 한번 느끼고자 한는 사람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예술 작품은 전문가들만 향유하는 고귀한 전유물이 아니다. 작품을 사랑하는 모든이가 즐겼으면 한다. 작품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 시대를 말하고 있으며, 삶과 애환을 노래하고 함께 공유하고 있었다. 이 책을 읽은 사람은 그 말이 무슨 말인지 아마 단번에 느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