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재 삼국지 1 - 형제의 의를 맺다 이희재 삼국지 1
이희재 지음 / 휴머니스트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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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는 초한지, 수호지와 더불어 역사고전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 작품이다. 보통 진수의 정사 '삼국지' 보다는 나관중의 '삼국지 연의'가 널리 알려져있다. 이문열이 편찬한 삼국지가 대표적으로 많이 읽히는데 삼국지 연의는 누가 편역하는가에 따라 작가 개인의 주관이 들어가기 때문에 호불호는 조금 갈리는 편이다. 이런 중국고전 소설의 특징은 서양고전인 오디세이아나 히스토리아 보단 덜하지만 등장인물이 너무 많고 생소한 지명 또한 많이 나와 한번 읽고 이해하기란 쉬운일이아니다. 두 번 세 번 읽어야 큰 맥락이 잡히며, 인물들의 특징이 이해되기 시작하는 고전이다.


작가들은 아마 이런 고민에 봉착한 독자들의 편의를 주기위해 보다 쉽게 접근하여 고전의 매력을 느끼게 하기 위해 만화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책을 편찬하기도 한다. 이문열은 우리나라 대표 만화가인 형민우랑 작업하여 편찬하였으며, 황석영은 이충호랑 작업하여 삼국지를 출판하였다. 고 고우영 작가 또한 고우영 삼국지를 편찬하였다. 만화의 큰 장점은 읽기 쉽다는것이다. 이해가되지 않는 장면이나 상황들은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그러나 그 작업 또한 만만치 않다. 길게 텍스트로 늘여진 이야기들을 한 컷으로 표현하고 상황에 맞는 대사를 넣는 것은 순전히 작가의 몫이기 때문이다. 만화는 장면을 연출하고 텍스트로 설명하기 보단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이야기를 이어나가기 때문에 더 힘들다. 이는 작가의 주관이 많이 반영된다고 볼 수 있다.


이희재 삼국지는 작가 이희재가 앞서 언급한 고전에 접근하기 어려운 독자들의 고민을 덜어주기위해 작업을 하였다고 한다. 현제는 사마천 사기를 작업하고 있다고 하니 고전에 대한 열의 또한 대단하다고 보인다. 책의 머리말에 서술에 놓았듯이 작품은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바탕으로 작업을 하였다고 하였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상황들은 작가개인적인 주관을 장면으로 연출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고 하였으며, 삼국지 연의에 등장하지 않는 각종 야사들도 표현하여 읽는 재미를 더한다. 등장인물들 묘사는 한번에 누군지 알아볼수 있듯이 유비는 유비답게 인자하게 묘사 하였으며, 관우는 믿음직하게 장비는 망나니처럼 여포는 거대한 장수처럼 조조는 교활하게 표현함으로써 인물만 보아도 그 인물이 가지는 인간적인 면을 한눈에 알아볼수 있다. 많은 인물들이 나옴에 따라 그 인물들의 이름은 중간중간 다시 언급해 주어 이해를 돕고 있다.


이희재는 대표적인 진보만화 작가로 알려져있다. 그는 과거 보수작가로 널리알려진 이문열작가와 협업을 통하여 이문열 이희재 만화삼국지를 출간한 적이 있어 논란이 된적이 있다. 이문열작가의 주관적 시선이 작품에 들어갈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된것이다. 그는 인물과 사건, 전체적 이야기의 흐름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이문열의 시각은 많이 빠질 수밖에 없었다고 하였지만, 아마 이번에 작품 출간한걸 보면 아쉬움이 많이 남았지 않았나 싶다. 그런면에서 보면 이번 작품은 더욱 진정성과 애착이 느껴진다.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으로 쉽게 삼국지에 접근하지 못하거나 삼국지를 읽었으나 완독하지 못하였을 독자들은 전략, 전술, 임기응변, 처세술, 인간관계 등을 거침없이 보여주는 고전 삼국지의 매력을 바른 만화를 추구하는 이희재 삼국지로 쉽게 다가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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