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펭귄
빌 비숍 지음, 안진환 옮김, 박재현 감수, 강규형 기획 / 스노우폭스북스 / 201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고민은 남들이 생각지도 못한 아이템을 가지고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기를 바란다. 레드오션이 아니 블루오션을 발견하여 사업을 시작하려 하는데 그 블루오션 시장마저 조금만 지나면 레드오션으로 바뀐다. 생각해보면 어떤 사업을 하던지 동종업종이 존재한다. 자동차, 호텔, 의류는 물론이고 교육도 마찬가지이다. 자동차 산업을 예로 들면 가솔린, 디젤, LPG가스 연료로 한정되던 동력원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새로운 시장을 누군가 개척을 하면 자동차 시장에선 유행을 타듯 너도나도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고 뛰어든다. 이때 그 시장에서 성공을 하려면 똑같은 전기자동차 이지만 남들과 다른 특성으로 뛰어든 자동차 업체는 남다른 성과를 이룬다. 같은 충전시간으로 먼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던지 충전이 빨라 사용성이 높다던지 아니면 속도가 남들보다 빠른 자동차를 출시함으로써 자동차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한다. 이처럼 남들과 모두 똑같아 보이지만 남다른 특성을 가진 기업체를 핑크펭귄이라고 정의하는 작가가 있다.

 

펭귄은 무리지어 생활을 한다. 눈을 부릎뜨고 지켜봐도 서로 다르게 생긴 펭귄을 구분하기 힘들다. 이런 펭귄들 사이에 핑크펭귄이 자리하고 있으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그 펭귄은 독보적으로 빛이 날것이다. 모두 똑같아 보이는 비즈니스 시장에서 핑크펭귄처럼 독보적으로 빛나는 비즈니스를 해라고 작가는 충고하고 조언한다. 작가 빌 비숍은 이런 사업을 추진하는 사람중에 특출나는 사람이다. 세계적인 브랜드 전문가로서 25년간 비즈니스 컨설턴트와 강사 및 저자로 활동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4000여게 회사들이 빅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왔다. 에그롤 서비스, 구르메 페키징, 스토리텔링 비즈니스등 비즈니스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각 챕터별로 제시한다. 비즈니스 시장에서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펭귄 프라블럼이 발생하여 고민하는 사람들에겐 필수적으로 읽어 볼만한 책이다. 정말 세상에 없던 사업을 시작하기란 불가능이라 본다. 누군가 새로운 사업을 시작을 해도 그 사업이 어느정도 시장이 형성이 되면 우후죽순 경쟁자가 늘어나는게 현실이다. 사업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건 새로운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는 것 만큼 힘들고 어렵다. 그래서 작가는 자신이 만든 비즈니스 사업을 핑크펭귄이 되길 바라는 것이다. 최근에 김밥시장에 등장한 프리미엄 김밥가게 김선생이 대표적이 좋은 예시가 될꺼 같다. 똑같은 김밥이지만 좋은 재료를 사용하기위한 스토리텔링이 뒷받침되고 구르메 페키징으로 아이덴티티를 높여 김밥시장에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것이다.

 

새로움에 눈을 떠야한다. 자신이 가진 비즈니스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맞이해야한다. 현실에 안주하면 동일 업종에 밀려 도태되는게 비즈니스 시장의 현실이다. 4차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한다. 여지껏 보지 못한 새로운 시장이 개척되고 형성이 될 것이다. 하지만 시장이 형성되면 처음엔 핑크펭귄처럼 보일지도 모르나 시간이 지나 내 모습을 바라보면 어느새 검은색 펭귄으로 바뀌어 있을 것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작가가 하는 조언에 귀를 기울이고 적용하면 핑크펭귄이 아니더라도 실버펭귄, 블루펭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담으로 재미있는 점은 책의 페키징이다. 멀리서 봐도 눈에 쉽게 띄고 독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기 충분하다. 하루에도 수십 여권의 책이 출판 되는 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방법 책을 페키징 한게 분명하다. 작가는 책의 페키징으로 책의 내용을 모두 설명하고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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