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5 코딩교육 - 내 아이를 미래 인재로 키우는
신철헌 지음 / 미디어숲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6년 스위스 다보스 포럼해서 클라우스 슈밥이 4차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한다고 발표한 이후 전문가들은 각자 나름대로의 변화된 미래를 예측한 책들을 발간했다. 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 사물인터넷 등이 우리 사회와 개인의 일상에 자리매김하는 미래가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안에 다가온다고 한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과 각종 SF영화로 인공지능이 무엇인지는 알겠는데 정확이 인공지능이 가져다 주는 변화는 체감하지 못하는게 사실이다.

  

4차산업혁명으로 아이들의 65%이상은 지금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가진다고 했고, 약 70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겨난다고 한다. 획일화된 제도권, 주입식 교육으로 이런 미래를 대처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된다. 이런 미래를 위해 우리 아이들은 어떤 대처를 해야되는가에 해답을 5:5:5 코딩교육이란 책에서 찾았다. 저자 신철현은 왜 우리 자녀들에 코딩교육이 필요한지 누구나 읽어도 쉽게 이해 될 만큼 책을 집필하였다. 서두에는 코딩교육이 4차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고 있으나 알지 못했던 코딩기업들의 행보와 4차산업혁명시대의 미래변화 그리고 코딩교육에 대한 세계적인 흐름과 교육방법에 대해 서술하여 코딩교육에 대한 동기부여를 확실하게 집어준다. 이어서 부모들이 알지 못하는 생소한 코딩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딩교육이 무엇인지, 어떤 교육이 있는지에 대해 설명을 하고 책의 핵심인 5:5:5 교육방법론에 대해 언급하여 실질적으로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에 대해 맥을 집허준다.

 

5:5:5 코딩교육 방법론은 매우 합리적이고 유용하게 느껴진다. 꿈을 가져야 된다고 강조한다. 단순히 코딩을 잘한다고 하면 창의적인 생각은 매몰되고, 단순히 프로그래밍만하는 사람이 되지만 꿈이 있고 코딩이 뒷받침되면 꿈과 접목시킨 참신한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것이다. 이 방법론을 모르고 코딩교육을 접하는 아이들은 코딩교육마저 주입식 교육으로 받아드리게 될지도 모른다. 주입식 교육의 단점은 이미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창의력이 부족해지고 생각하는 능력이 부족해진다. 단순암기로 전략한 교육의 폐해는 지금도 지속되고 있는걸 보면 작가의 통찰력은 빛을 바란다. 미래는 예측가능하다. 우린 여태껏 많은 실패를 겪고 무엇이 문제인지도 자각하고 있다. 코딩교육이라고 해서 단순히 드론하나만 만드는 교육이 아닌 우리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창의적인 미래 인재로 키우고 싶다면 이 책을 주목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