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인터넷의 대중화와 스마트폰의 일상화로 이전에 존재하던 신문, 방송마케팅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SNS 마케팅이 활성화 되었다. 포털사이트의 검색을 통한 광고, 블로그 광고, 홈페이지를 통한 광고, SNS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등 그 방법 또한 다양하다. 이런 마케팅 방법과 효과는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면 적합한 방법을 찾기도 힘들고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도 힘들다. 차선책으로 광고대행사에 연락하여 적합한 방법을 강구하여 적용해달라고는 하나 광고주 본인이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기 힘든게 현실이다.
최재혁이 편찬한 <온라인 채널 마케팅>이란 책은 이런 고민에 직면한 사람에게 유용한 책이다. 그는 13년 경력의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로 대기업과 수많은 중소기업의 마케팅을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마케팅의 개념만 알면 누구나 전문가처럼 온라인으로 홍보를 할 수 있게 책을 편찬하였다. 책은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온라인 마케팅 채널은 네이버를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책의 서두에는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사업주의 현실을 냉철하게 분석하여 소개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 포털 사이트 네이버를 바탕으로 작성을 하여 네이버 검색과 광고의 기본 알고리즘과 구성에 대해서 설명을 이어서 전하고 있다. 그리고 광고주 본인이 알고 있어야 되는 광고비용과 기대효과에 대한 상관관계를 설명하여 온라인 마케팅에 무작정 뛰어들지 말고 자신에 맞는 그림을 충분히 그린 후에 접근하라고 충고도 한다. 외에도 바이럴 마케팅의 노하우, 배너광고, 영상광고, 네이티브 광고 등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광고기법들과 활용 방안에 설명을 하고 있어 책 한 권을 정독하는 것만으로도 온라인 마케팅의 개념과 방향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는 앞으로의 온라인 마케팅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예측과 제언도 해주고 있다.
여행, 영화관람, 외식, 생필품 구입, 주거구입정보 등 생활 문화 전반에 걸쳐 의문시 되거나 필요시 되는 사항은 온라인으로 많이 해결을 하는 시대가 왔다. 어려운 상황이 오면 지인에게 자문을 구하거나 도서를 찾아 방법을 찾는 건 구시대적 문제 해결 방법으로 전략해버렸다. 인터넷 검색이란 아주 단순하고도 편리한 방법으로 우린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한다.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더욱 새로운 세상이 도래 할 것이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치열한 마케팅 전략을 나랑 관계없는 것이라고 치부하기엔 시대가 많이 변했다. 작가는 책은 통해 간언한다. 온라인 마케팅을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도전해 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