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 - KT경제경영연구소가 찾아낸 미래 한국의 7가지 성장전략
KT경제경영연구소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5월
평점 :
2017 CES에서는 한국 제품을 찾을 수 없었다고 한다. 세계 유수 기업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하여 기술을 개발하고 있었다. 자동차 산업은 더 이상 이전 자동차 회사들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고, 수많은 스타트 기업들이 놀랄만한 신기술을 탑제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정권에서 관심이 없었는지 아님 알았지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던지 우리나라는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기술 개발을 뒤늦게 시작하였다. 창조혁신센터는 이름만 존재하는 기관으로 스타트업 기업이 살아남기엔 열악한 환경이 었다. 현대, 기아 자동차는 다른 시각으로 수소 자동차 개발 하였지만 아쉽게도 대세의 흐름에는 끼지 못하였다. 창의력과 협업을 중시하는 미래 인재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또한 뒤늦게 흐름을 타기 시작한 것 같다. 아직 제도권,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지 못한 것을 보면 조금 답답하기까지 하다. 고품질의 카피캣으로 연명해오던 기술력의 한계는 막바지에 다 달았다. 짝퉁을 만들고 OEM 제품을 생산하던 중국 기업들은 이제 자국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 도전을 하였고, 탄탄한 입지 또한 다졌다.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디딜 곳이 얼마 남지 않았다. 멀지 않은 미래 우린 어떻게 맞이 해야 할 것 인가?
우리나라는 세계 1위의 인터넷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세계 어디에도 우리나라만큼 인터넷 속도가 나오는 곳이 없으며, 도서산간지방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휴대폰 보급률도 세계 최고 수준이며,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스마트 폰을 이용하며 스마트폰에 파생된 여러 앱을 즐기고 사용한다. 이런 우리나라 현실에 해답이 있을지 모른다. 5G 시대의 개막, 4G, LTE 시대를 누구보다 빠르게 개척한 우리나라는 4차 산업혁명의 필수불가결한 기술인 5G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다가오는 평창 올림픽에 5G를 활용한 방송을 시도한다고 한다. 120개의 카메라가 전해주는 올림픽 경기의 생생한 현장을 5G의 기본인 초저지연을 이용하여 끊김 없이 입체적으로 감상을 할 수 있다. 올림픽 경기장에 가지 않아도 올림픽 경기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가상현실(VR)체험에서도 5G의 기술은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 가상현실은 현실을 그대로 체험 할 수 있을 때 그 효용이 극대화 된다. 현실을 그대로 체험한 다는 것은 가상현실은 체험 할 수 있는 기기의 기술도 좋아져야겠지만 가상현실의 영상을 끊김없이 전송해주는 기술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전송속도도 높아야하며 가장 중요한 끊김이 없어야 한다. 5G의 핵심 기술인 초저지연과 데이터 초고속 송수신이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다. 외에도 자동주행자동차의 실시간 교통상황 파악과 주위에 있는 차들과의 데이터 상호작용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스마트 공장에서 기계들이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서도 필수기술이 될 것이다.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는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간한 책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속해 있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우리 내 현실에 맞추어 분석하여 방향성을 제시한다. 산업혁명의 기본 개념부터 지금까지 흘러온 시대적 흐름, 발전방향, 비전을 제시하고 국가 차원에서 바뀌어야 할 청사진도 제시한다. 한국형이란 말에 조금 반감이 가기는 하지만, 늦게 시작한 만큼 우리가 처한 현실을 자각하는 모습도 필요하다. 우리가 지금 어떤 현실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우리가 부딛힌 문제점이 무엇이며,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크고 작은 일들까지 요목조목 수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시한다. 4차 산업혁명의 미래에는 우리가 서 있을 것이다. 비록 지금은 디딜 곳이 적지만 책에서 제시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비전을 향해 나아간다면 세계가 놀랄만한 한국의 저력을 또 다시 보여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