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은 어떻게 탄생하고 진화하는가 - 인류와 함께 발전해온 지식의 역사 이야기
피터 버크 지음, 이상원 옮김 / 생각의날개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교양을 학습하기 위한 공교육은 고대까지 멀리 바라보지 않고 조선시대만 보더라도 없었다. 앎과 깨달음, 그리고 생활에 필요한 기본 교양을 추구하는 교육은 사교육에서 출발하였다. 플라톤이 아카데미아를 만들어 교육을 하고, 선비들이 서당을 만들어서 교육을 한 것 또한 사교육이다. 이런 사교육으로 우린 가공된 정보, 즉 지식을 받아드렸다. 그럼 그 전에 존재하던 지식, 내가 태어가기 전의 지식들은 어떻게 전달되었으며, 어떻게 발전이 이루어졌는지 궁금증이 생겼다. , 죽간, 두루마리가 아닌 책이란 지식 보존 수단의 등장으로 지식의 저장과 확장이 이루어졌을 것 같은데 다른 나라와의 지식의 교류 방법이라든지, 문화의 이질성에 따른 지식 수용의 극복 방안이라든지 각종 방법론에 대한 의문과 지식의 구분법 즉 고대 철학자나 지식인처럼 다방면의 전문가가 아닌 지금은 어떤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고급 지식을 가지고 발전하게 된 이유가 궁금했었다.

 

<지식은 어떻게 탄생하고 진화하는가>의 저자 피터 버크는 20세기 후반과 21세기에 걸쳐 유럽에서 가장 널리 인정받고 영향력 있는 역사학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지식을 탐구하는 것 또한 하나의 지식의 확장이라 여기며 지식에 대한 지식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책은 논문 같이 느껴졌다. 도입부에 지식 개념의 탄생과 역사를 이야기 하지만 2장을 모조리 활용하여 지식의 역사를 정의하는 다양한 용어 정리에 투자했다. 그리고 3장은 본격적으로 지식이 어떤 단계를 거쳐서 탄생하고 진화를 하였는지, 정보수집기법, 분석기술, 대중에 확산되는 유형, 지식의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책의 제목처럼 지식의 탄생과 진화 그리고 앞으로의 지식 연구 방향으로 글을 마무리한다. 책의 곳곳에 등장하는 저명한 학자들의 기록과 시도, 그리고 무심코 지나쳐간 일련의 과정들이 가져다준 나비효과는 지식의 발전 방향을 낱낱이 보여준다.

 

작가는 정보가 가공되면 지식이 된다고 책에서 말하였다. 허나, 지금 인류의 발전이 가져다준 변화는 지식뿐 아니라 수많은 정보들을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도록 진보하였다. 스마트폰, 인터넷이 가져다준 일련의 변화들은 책이 가져다준 지식 보존의 대표적인 매체인 책보다 더욱 활용되고 있으며, 무분별한 정보들은 검증도 되지 않은 채 정보를 접한 개개인의 판단과 주관으로 개인의 지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개인의 지식이 진보적인 주관과 올바른 판단으로 지식의 발전에 선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만 잘못된 정보와 그릇된 판단으로 올바르지 않는 지식이 보존되고 공유될 수도 있을 것이다. 과거를 알아야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한다. 과거의 지식이 어떻게 탄생하고 발전되었는지 알게 되면 그 속에 우리가 놓치지 말아할 중요한 문제도 존재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가 가져다줄 엄청난 양의 지식이 어떻게 작용을 하고 발전을 해야 우리가 올바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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