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문장 - 작고 말캉한 손을 잡자 내 마음이 단단해졌다
정혜영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소영 작가의 [어린이라는 세계]를 읽었었다. 김소영 작가는 독서교실을 운영하면서 만난 아이들의 생각과 행동은 관찰하고 작가 본연의 따뜻한 사색과 통찰을 통해 따뜻하게 그려낸 책이었다. 책을 읽는 동안 마음이 따듯해졌고 연신 미소가 흘러나오는 책이었다.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해 주었고 지금도 가끔 생각나면 읽곤 하는 책이다. 정혜영 작가는 [어린이의 문장]이란 제목으로 책을 출간했다 정혜영 작가는 초등학교 선생님 23년째 재직 중에 있다. 작가는 실제로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숙제(?)로 써오는 글쓰기(일기) 공책에 적혀있는 작은 일화 바탕으로 아이들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더해 글을 써 내려갔다.

나도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가 둘이나 있는데 1~2학년 때는 일기를 써가곤 했다. 내가 초등학교 다닐 때처럼 매일매일 적는 건 아니었다. 일기를 잔뜩 미뤘다가 벼락치고 일기를 완성하려고 할 때 지난날의 날씨를 적기 위해 땀을 뻘뻘 흘리며 기억을 쥐어짜려고 했던 기억이 남아있는데 지금은 미뤘다고 하더라도 검색 한 번만 하면 되기에 참 세상 좋아졌구나 하고 피식 웃었다. 요즘 학교엔 일기를 일주일에 1번 혹은 2번 정도 적으면 되고 검사하는 것도 어느 정도 양이 모이면 검사를 하였다. 일기 끝에 주석을 다는 선생님도 있었고 도장 하나만 쾅 찍은 선생님도 있었다. 도입부에 작가는 글쓰기 공책을 검사하지 못해 안절부절못한 자신의 모습을 가장 먼저 소개했다. 완벽하지 않은 그렇지만 완벽하려고 노력하는 선생님. 선생님도 사람인지라 실수를 할 수 있기 마련인데 마음이 너무 따뜻하고 고마웠다. 그 선생에 그 제자라고 그랬다. 아이들의 글도 하나하나 몽글몽글하고 따뜻하게 다가왔다.

'다시는 엄마, 아빠에게 무조건 짜증 내면서 투정 부리지 않아야겠다.'

'그래야 오빠도 내가 화난 느낌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방학 계획표 쓰는 게 어렵다. 어느 정도 어렵냐면 이 정도, 강아지 똥 치우는 것보다 어렵다.'

'엄마와 나무 그늘에서 쉬며 하늘을 보았는데 구름들이 수다쟁이들처럼 모여 있는 것 같았다.'

작가는 그냥 흘러 보낼 수 있는 아이들의 글을 읽고 사색하고 의미를 확장시킨다. 아이들을 돌보는 어른 또한 아이들과 다르지 않다고...

또한, "아이들 글을 언제 읽어주세요?", " 그럼 선생님은 반 아이들 글쓰기를 정기적으로 지도하시나요?"아이들 글을 어떻게 고쳐주나요?"라는 질문에 아이들의 글을 대할 때 유념하는 기본적인 생각을 두 가지로 제시해 주었다. 1) 잘 쓴 글과 잘 쓰지 않았더라고 한 번도 읽어주지 않은 글 함께 읽어주기, 2) 아이의 글을 되도록이면 훼손하지 않고 수정하기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아이가 자기가 직접 쓴 글이 부끄럽지 않게 느끼게 함으로써 글 쓰는 두려움도 없애고 자신감 있는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같다. 교직생활이 23년 차라고 하는데 초심을 읽지 않는 모습이 대단하다. 선생님도 직장인이고 한 번씩은 매너리즘에 빠질 만도 한데 한결같은 교육방침으로 교직생활을 하시는 모습에 존경을 표한다. 자식을 둔 부모라면 아이들의 읽기를 읽어볼 일이 많다고 생각된다. 읽기를 읽어볼 때 정혜영 작가의 시선으로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사고뭉치, 말썽꾸러기, 애물단지였던 아이들이 너무 사랑스럽게 다가올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