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의 경제생태계 - 생성-성장-소멸-재생성 순환 체계 단절로 침하되고 있는
NEAR재단 엮음 / 21세기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한국의 경제생태계 서평]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것처럼 경제 역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모처럼 읽은 만한 주제의 책이 하나 있어서 읽어볼 기회가 있었다. 민간 자본 연구기관인 니어재단에서 출시한 한국의 경제생태계가 그것인데, 이 책에 관심을 가진 것은 특이하게 생태계라는 관점으로 경제를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비록 짧은 배움이지만, 경제라는 것이 단지 경제학으로만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은 알 수 있다. 게다가 시대를 달리해 세계화와 한국의 경제 정책은 틀릴 수밖에 없고, 과거에는 맞는 정책이라 해도 지금은 유효하지 않는 정책이 있는 것은 그만큼 시대가 변하고, 경제를 바라보는 관점 역시 180도 변하기 때문일 것이다. 실생활에서 경제는 우리에게 밀접한 연관을 지니고 있고, 뉴스 매체에서도 지속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경제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그게 아닐 수도 있다. 따라서 한국 사회에서의 경제와 경제의 메커니즘, 즉 생태계를 다룰 수 있다면, 그 현상을 보는 눈이 생긴다는 의미이고, 그 현상의 해결 방법을 통해 더 나은 사회를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