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개인주의적 소확행 - 알고 보면 당신의 일상에 숨겨져 있는 소중한 점(dot)들
전수진 외 지음 / 치읓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소..행을 즐기고 있는가? 그 전에 소..행이 무슨 말을 줄인 것인지 알고 있는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점차 경쟁 사회에서 찌들어가며 힘든 사회에서 자그마한 행복, 자신의 기쁨을 찾자는 의미인데 어느 순간 사회에 확장되어 많은 사람들이 이를 즐기고자 한다. 그러나 마음만 그렇게 생각할 뿐, 실제로 어떻게 해야 행복을 누릴 수 있을지, 소확행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알고보면 우리들의 일상 생활 속에도 충분히 많으나, 숨겨져 있어 숨겨져 있는 것들인데 누구 하나 알려주지 않고 그렇게 해보라고만 한다.

지극히 개인주의적인 소확행의 저자는 7인의 공동 저자이다. 새로운 행복 기준을 제시하는데, 우리가 지금껏 놓쳐온 행복에 관한 각자의 생각을 언급한다. 즉 행복에 관한 7가지 전제로 제대로 행복하는 법을 알려주고자 한다고 스스로 소개를 하고 있으나, 이 책의 목차를 보면 6개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행복한 개인주의자가 그리는 아름다운 세상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는 개인주의적 행복에 대해서 알려준다. 너는 너, 나는 나로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며 작은 상상과 함께 꿈을 꾸며 행복한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두 번째에서는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며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를 언급한다. 우리 주변에서, 일상 생활 속에서 너무 작아서 미처 알지 못했던 커다란 아름다움에 대해서, 그리고 이런 잔잔한 물결이 어마어마한 큰 파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놓치지 말라는 언급도 함께 말이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꿈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행복에 대해 제시한다. 나의 미래를 직접 설계하며, 직접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꿈을 이루기 위해서 실천하자고 한다.

반복된 지루한 일상 속에 숨겨진 행복이라는 선물에서는 여유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망중한(바쁜 가운데 한가함)을 통해서 알려주고, 열 개의 행복이 모여 하나의 행복을 만드는 방법, 당신의 행복이 나의 행복이 되는 순간 등 각 파트에서 본인들이 생각하는 행복의 전제를 제시한다.

사실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당신의 일상에서 행복을 바로 찾을 수 있다거나 행복한 순간만 가득할 수는 없다. 행복한 글로서 배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 주변에는 너무 삶의 목적이 행복이 아닌 다른 곳에 치우져져 있거나, 본인의 불행만을 생각하며 지내는 사람이 안타까워서 저자들이 모여서 행복에 대해 쓰지 않았나 생각한다. 책에서도 나오지만 본인이 스스로 생각을 바꾸고 변화하고자 노력해야한다. 아무리 주변에서 알려줘도 행동의 변화나 생각의 변화로 이어지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다. 본인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무슨 생각(행동)을 할 때 가장 행복한지 등을 먼저 떠올려보자. 책에서 각 저자들의 행복을 바라보는 관점을 자신의 관점과 비교해보면서 말이다. 그러면 가장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을 수도 있고, 비슷한 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을 읽는 모두가 행복해지길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