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가 만만해지는 초등 숙제 홈스쿨
안선모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첫째 아이의 입학을 앞두고 은근 아이의 학교 생활이 걱정이 되었다.

더더욱이 요즘 초등학교 아이들 숙제가 엄마 숙제라는데, 그렇다고 일일이 따라다니며 엄마가 해 줄수도 없고...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어떻게 방향을 잡아줄 지 막막하던 차에 "초등 숙제 홈스쿨"을 만나고

아이의 숙제에 대해 어느 정도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었다.

 

3월 입학을 하고, 얼마 되지 않아 곧바로 손을 뻗어 다시 찾게 된 이 책...

입학한 지 일주일 만에 바로 "독서감상화" 숙제가 나왔던 것이다.

사실 처음엔 곧바로 이 책을 생각해내지 못하고 주말 내내 아이와 첫 독서감상화 숙제 때문에 실랑이를 벌였다.

평소에 책을 많이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감상화를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적는데 익숙치 못한 아이 때문에, 매주 주말마다 해야 한다는 이 숙제를 어떻게 해야 하나 머리를 싸매었다.

그리곤, 아차, "초등 숙제 홈스쿨 책이 있었지!!" 다시금 이 책을 집어들었다.

 

이 책의 2장에는 독서록 쓰기에 대한 방법이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독서록을 잘 쓰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요건과, 어떻게 아이의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또한 독서록을 쓰기 위해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 그리고, 짜임새 있는 감상문을 쓰는 법까지 독서록 쓰기에 대한 모든 것이 정리되어 있다.

아울러 이 책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실제 학생들의 작품이 소개되어 있어 다양한 독서록 기록 방식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독서록이라 하면 독서감상문, 독서감상화 정도로만 떠올렸는데, 이 책에는 무려 17가지 달하는 독서록 쓰기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요즘은 독서와 독서감상문 기록을 학교에서 많이 강조하는 추세인데, 이 책 한 권으로 독서록 쓰기에 대해 이렇게 많이 도움을 받게 될 줄 몰랐다.

아이와 함께 앞으로 여러 방법으로 다양한 독서록 쓰기를 시도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면 아이도 독서록 쓰기 활동을 훨씬 재미있고 편안하게 받아들이지 않을까 싶다.

 

두어 달 후부터는 그림 일기가 숙제로 나올 거라고 하는데, 일기쓰기, 체험학습, 실험관찰, 가족신문 뿐만 아니라 월별 학교 행사에 따른 활동도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아이는 이제 1학년에 입학 하였지만, 초등학교 내내 이 책을 가까이 두고 매순간 필요할 때마다

아주 유용하게 활용하게 될거란 느낌이 든다.

정말 초등 생활에 꼭 필요한 단비와 같은 참고 도서가 될 것 같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