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 고대 가요.향가.고려 가요 편 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하태준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고전'과 '한국문학'을 좋아한다. 그런데 '한국 고전'을 좋아하냐고 물으면 순간, 한국 고전은 어떤게 있었지?를 생각하게 된다. 좀 편안하게 한국 고전에 대해 보고 싶어 선택한 책, '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한국고전이라 불리는 작품들을 가볍게 훑어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좋아서 푹 빠져버린 책이다.

 

 

이 책에는 총 16편의 작품이 이야기와 함께 실려있다.  신기하게도 나는 모든 작품을 다 알고 있었으며, 어떻게 그 작품들이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들 역시도 모두 알고 있었다. (공부를 열심히 했었나???) 그런데 그동안 이 작품들이 좋다는 생각을 해 본적이 없었다. 하지만 이번에 시간을 가지고 작품에 어울리는 그림과 배경에 깃든 이야기들과 함께 작품을 읽으니 하나하나의 작품이 아름답다고 서글펐다.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낸 슬픔, 기다리는 마음과 그리움, 나라를 위한 간절함들이 고대가요, 향가, 고려 가요 속에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다. 이런 마음과 감정이 시대를 넘어 전해질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문학의 힘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