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터베리 이야기 - 하 을유세계문학전집 120
제프리 초서 지음, 최예정 옮김 / 을유문화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설화 문학의 집대성 <캔터베리 이야기>

상권에 이어서 하권에서도 많은 설화 이야기가 쏟아져 나온다. 의사, 면죄부 판매인, 선장, 수녀원장, 교구 주임 신부의 이야기 등인데 역시 성경을 토대로 기독교와, 로마 역사를 인용한 이야기도 나온다.

"죄가 그대를 망쳐 버리기 전에 죄를 버리라"

<의사의 이야기>는 여성의 정절을 강조하는 내용이었다. 비르기니우스의 딸은 덕을 갖춘 사람의 표본 그대로였다. 그녀의 생활 속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 모두 교과서적이었고 분별 있고 너그러워 누구나 그녀를 칭송하였다.

아름다움은 모든 사람이 탐내는 법. 그 지역의 재판관 비르기니우스의 딸에게 첫눈에 반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고 하였고 비르기니우스는 가슴 아픈 결단을 한다.

아무런 죄를 짓지도 않았는데 악마 같은 재판관 때문에 정절을 잃게 되는 여성의 가슴 아프고 화가 나는 이야기이다. 이상적인 여성상을 강조하는 이야기였다.

"탐욕은 만악의 뿌리"

<면죄부 판매인의 이야기>는 탐욕에 관한 내용이다. 면죄부 판매인은 오직 탐욕에 대해서만 설교한다. 그는 탐욕의 악을 설교하여 애통하며 회개하도록 만든다. 면죄부 판매인은 사기꾼과 같다. 그는 금화나 은화, 은 브로치, 수저, 반지 등을 바치기만 하면 위임장에 기입하여 모두 구원해 줄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의 뻔뻔함과 오만방자함에 기가 막히다. 어느 시대이건 사기꾼들이 득실거리고 사소한 권력이라도 손에 쥐게 되면 자기 앞에 무릎 꿇기를 원한다.

"악은 합당하게 대가를 치러야 한다"

<수녀원장의 이야기> 악의 처벌 내용이다. 과부는 어린 아들은 기독교인으로 학교를 오고 갈 때 성모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노래를 외울 때까지 불렀다. 뱀 사탄의 마음을 가진 유대인은 이 죄 없는 아이를 죽이기 위해 음모를 꾸몄다. 청부 살인업자를 고용하여 아이의 목을 자른 뒤 구덩이에 던져 버렸다.

이러한 사실이 과부와 기독교인들이 알게 되고 치안 판사는 유대인에게 형벌을 가하고 치욕스러운 죽음을 안긴다.

개인적으로 가장 종교적인 이야기이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뱀을 사탄으로 표현한 것과 유대인, 기독교인 그리고 악인의 죽음을 다룬다. 짧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다.

"잘못을 범하는 것은 인가의 일이다. 하지만 잘못에 오래 머물러 있는 것은 악마의 일이다"

<멜리비 이야기> 복수에 관한 내용이다. 권세 있고 부유한 젊은이 멜리비는 딸을 얻게 된다. 부인과 딸을 집에 두고 떠난 날 원수 세 명이 악행을 저지른다. 부인은 멜리비에게 속담, 성경 속의 인물들과 구절들을 인용하며 복수를 하려는 행동을 저지한다.

'네 원수를 사랑하라'라는 성경 구절의 이야기에 딱 맞지 않나 싶다. 자신의 부인과 딸에게 악행을 한 원수에게 은혜와 자비를 베푼다. 어떤 말로도 멜리비와 부인의 태도에 감히 표현할 수가 없다.




"너희는 길에 서서 보며 옛적 길 곧 선한 길이 어디인지 알아보고 그리고 가라, 너희 심령이 평강을 얻으리라"

하권을 읽으면서 그 시대상의 가치관도 볼 수 있었고 무엇보다 탐욕, 악, 복수 등에 대해 경고를 하는 이야기들을 많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저자는 독자에게 선함, 겸손의 미덕, 기독교인으로서의 태도를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다.

상권과 하권을 읽으면서 웃기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하고 말이 안 나오기도 하였다.

저마다의 사람들 입을 빌려 이야기를 만들어 낸 제프리 초서가 대단하다. 그래서 '초서를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서양 작가 중 한 명이라고 칭하는 것인가?' 싶다.

다양한 이야기가 화수분처럼 쏟아져 나오는 <캔터베리 이야기>였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