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을 읽다
서현숙 지음 / 사계절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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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는 지역에도 소년원이 있다. 0000학교다. 환경강사로 일하고 계시는 지인분이 그곳에 숲해설을 하러 가신적이 있다. 좋은 말을 하지 않으셨다. 나도 그저 신기하게듣기만 했다.

근데 이 책은 왜 자꾸 눈물이 나는거야?

공립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던 쌤이 1년간 소년원 국어수업을 위한 파견교사 제안을 받아들인 후 아이들과 수업을 한 이야기

따분한 문법공부가 아니라 소설, 시, 만화책, 에세이등을 읽고 함께 얘기하며 아이들을 공감하는 수업을 한 이야기

구조나 생김새가 일반적인 학교와 완벽하게 같으나(원래 군대와 학교와 교도소의 건축원리는 같다고 알고있다) 그 안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은 바깥의 아이들이 누리는 자유를 누릴수 없다. 심지어 방에서 자유로이 나가는 것도 할 수 없고 면회방에서도 의자에서 엉덩이를 뗄 수 없어 쌤의 표현대로라면 왕자님 면회놀이를 해야 하는 곳이 소년원이다.
교정과 교화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기관이어서 '0000학교'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나 이 곳은 대여섯개의 철창을 통과해야만 들어갈수 있는 곳이다.

이 곳의 소년은 자신이 저질렀던 잘못을 후회한다.(나가서 다시 어떻게 살게 될지는 몰라도) 이 시간이 자신의 삶에서 삭제되기를 바라며 수치스러움, 슬픔, 후회, 즐거움의 감정을 온전히 지닌 소년이다.
이 소년이 자신을 범죄자로 대하지 않는 사람, 자신의 범죄내용을 묻지 않는 사람, 자신이 범죄자라는 사실을 모르는 것 같은 사람, 자신을 괜찮은 녀석으로 여기는 사람으로 쌤은 여겨졌던 것 같다.
함께 책을 읽고 칭찬을 해주고 면회를 와주고 짜장면을 사주는 그런 사람말이다. 그런 칭찬에 익숙하지 않았을 테니 말이다.
국어쌤은 색안경을 벗고 아이들을 진심으로 대하심이 느껴졌다.

책으로 관계맺음과 그 아이들이ㅡ 미래를 정성꺼 보듬어 주고 누가 누구를 가르치고 배우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의 마음을 조금씩 물들이는 관계가 되어갔음이 느껴졌다. 수업을 하러 간 건 국어쌤인데 쌤이 오히려 인생을 배우고 온 느낌이었다. 계속 흔들리고 아이들에게서 자극받고 마음 아파하고...
아이들이 이렇게 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어른'으로 마음불편함을 느끼는 작가의 마음이 좋았다.

책을 일고, 작가와 만나고 국어쌤과의 수업후 각자의 자리로 돌아간 아이들의 마음도 흔들렸길...
마음 순하게 해 줄 누군가를 만나길...

독자가 되는 것을 특별하게 생각하는 순한 이 소년이 사회에 나가 <소년을읽다> 이 책을 만나기를...
그래서 쌤이 자신들과의 만남을 얼마나 특별하게 기록했는지 느끼기를...

계속 기도하게 된다.

"나도 좋은 삶을 살고 싶다"

평범한 일상을 살게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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