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저녁은 오후 4시에 시작된다 - 일상을 행복으로 만드는 복지이야기
윤승희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나의 가치기준을 찾아보는 활동을 한적이 있다.

간단한 그 활동을 통해 내가 선택했던 나의 가치기준은 여유있는 삶과 건강 그리고 가족 이었다..

그래서일까?

제목에 끌린듯 찾아 읽게된 책이 [스웨덴의 저녁은 오후4시에 시작한다]이다.

오후4 시에 시작되는 저녁이라니...

진정한 여유있는 삶이지 아니한가...ㅎㅎ

상상만으로도 슬그머니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는건 나만은 아닐듯 싶다.

부러움을 가득안고 읽기 시작한 책에서 저자는 스웨덴에서의 삶을 통해 몸소 체험한 그들의 삶을 행복으로 만들고 있는 복지.정책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칫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을 복지정책에 대하여 저자는 이웃인 스웨덴 사람들과 함께하는 생생한 일상의 경험으로 편하게 들려주기에 쉽게 다가온다.

허나 지금의 모습과 생각을 갖기까지 스웨덴 사람들도 쉬운 길을 지나오진 않았을듯...

성공을 향해 정신없이 달리는 우리는 진정 성공을 위해 가는 것인지...

위로의 말처럼 들리는 스웨덴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되돌아 보고 생각해야 함을 곱씹어 보는 시간이었다.

평등.배려.협동

사회는 물론 가정에서는 지켜지고 있는지...

그저 우리의 전통 정서라는 이유로 순종하는 삶에 길들여져 우리가 함께 살아 가는 삶에서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힘있는 자가 휘두르는 권력이 당연한게 아님을...

피라미드의 꼭대기를 차지하기 위해 밟고 올라서기 위한 하루하루가 아니라, 누구도 절망하지 않고 희망을 잊지않는 세상을 위한 하루하루를 살아야 함 스웨덴 사람들은 알고 그것을 실천하고 누리고 있었다.

우리가 되는 순간 나는 더 존중 받을 수 있다

저자의 엄마가 스웨덴에서 본능처럼 느꼈던 복지국가의 의미는 모든 부모님이 우리에게 주고자 했던 세상이고 우리가 아이들에게 주고픈 세상이지 않을까?

각자의 밥그릇을 온전하게 채워주고 지켜주는 나라

밥그릇 싸움으로 서로를 상처내는 것이 아니라...

작은 밥그릇 마저 빼앗길까 불안한 삶을 살며 그늘속에 웅크리는게 아니라...

정권이 바뀔때 마다 실리를 위해 바뀌는 정책이 아닌..

우리가 행복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이 되는 정책이 굳건히 서있는 나라...

저녁을 오후 4시부터 누린다는 스웨덴처럼은 아니더라도

우리에게 맞는 좋은 정책을.. 좋은 나라를 아이들에게 꼭 물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꿈틀거린다.

참 치열하게.. 열심히 사는 우리들이지만 무엇을 위해. 어디를 향해. 가야하는지 기준을 세우고 함께 노력해야 함을...

그것을 만드는것은 대통령도, 국회의원도 정책연구가도 아닌 바로 '나' 하나하나가 '우리'가 될 때 가능함을 스웨덴을 보며 깨닫게 된다..


#스웨덴의 저녁은 오후4시에 시작한다
#국민의집
#정책의힘
#연대의힘
#사람답게산다는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