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니발 라이징
토머스 해리스 지음, 박슬라 옮김 / 창해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주인공 캐릭터-그 유명한 한니발 렉터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들.

주인공 캐릭터의 언대기적 시점과 소설의 탄생시점은 정 반대이다.

양들의 침묵이 한니발 렉터의 중년 이후를 그렷다면

한니발 라이징은 그 악마적 인물이 어떻게 탄생되었는다를 그리고 있다.

그런데, 양들의 침묵이 먼저 세상에 태어났다.

그래서 그런지 두 작품의 캐릭터 사이에는 어딘지 모를 부조화가 보인다.

두 작품 모두에서 한니발은 지적이다 못해 천재적이고,

우아하고 세련되기까지 하다.

그러나 세부적인 인물의 묘사에서 양자는 다소 다른 모습이다.

세월의 흐름과는 다른 부조화...

물론 양 인물을 특징짓는 성격적 캐릭터-천재적 악마, 가공할만한 악마라는

점에서는 일맥상통한다. 그리고 한니발 라이징의 그가 다소

유치한 점을 보인다면 양들의 침묵의 한니발이 훨씬 성숙한

악마성을 보인다는 것에서는 캐릭터의 나이에 딱 들어맞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용서해줄 수 있는 것이 세부적인-특히 용모적인 캐릭터의 차이이다.

다만 작가가 좀더 섬세했다면 성장에 따라 변하지 않는 부분-특히 신체적인 특징은

작품 속에서 변형되지 않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옥의티)

 

그리고 또 하나, 전편보다 나은 속편이 없다는 말을 두 작품은 확인시켜준다.

전작-토마스 해리스를 일약 미국 문단의 히어로로 만든 <양들의 침묵>은

과연 훌륭한 작품이다. 책을 읽기 전에 이미 영화로 만났지만 책에 갖는

흡인력은 가히 가공할 만한다. 그리고(물론 캐릭터들의 특성이 너무 두드러져

오히려 그런 캐릭터를 그려내기가 쉬웠을지 모르지만) 클라리스 스탈링이나 한니발 렉터,

버팔로 빌(제임 검스), 잭 크로포드, 칠턴 박사 등의 캐릭터는 하나하나 생명력을 갖고 있다.

(내가 읽은 판본이 영화대본을 충실히 반영해 원작의맛이 어떤지는 모르지만).

그리고 추리소설로서의 기본적이 암시와 단서라는 장치도 훌륭하다.

물론 내가 최고의 추리소설로 꼽는 <장미의 이름>(움베르코 에코)에 비해서는

긴장감이 많이 떨어지지만, 재작년 그 명성에 끌려 사본 스티븐 킹의 <그것>에 비해서는

훨씬 짜임새가 있어 보인다. 영화를 통해 그 결말을 앍고 있었던 작품이라

다소 읽는 동안의 긴장감이 떨어진 것이 좀 흠이었지만, 미리 그 내용을 몰랐다면

훨씬 흥미진진한 독서가 되었을 듯 싶다.

 

반면에 <한니발 라이징>은 다소 함량이 떨어지는 느낌이다.

<양들의 침묵>보다 먼저 읽었음에도 그다지 큰 떨림이 다가오지는 않았다.

소년 한니발 렉터나 이 작품의 플롯을 이끌어가는(한니발 렉터의 악마성을 일깨우는

간접적인 촉매제였던) 캐릭터였던 레이지 무라사키, 그리고 경감(콜린스였나? 벌써 이름이 생각이 나지 않는다)의 캐릭터가 다소 전형적으로 느껴졌다.

게다가 추리소설이라면 곳곳에 지뢰처럼 숨어 잇어야 하는 단서들의 장치가 미약하다.

전작들의 후광을 기대한 작품일까.

좀더 치밀하게 고민을 하고 구성을 했다면 훨씬 재미있었을 소재였음에도 아쉬운 점이 많다.

 

그러나 한니발 렉터라는 캐릭터는, 악마적인 캐릭터임에도 충분히 매력적인 그를 탄생시킨

작가의 상상력은 가히 찬탄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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