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보령 - Shines in the Dark [재발매]
황보령 노래 / Beatball(비트볼뮤직)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아쉽다! 정말 너무 아쉽다!

한 해에 나오는 앨범만 해도 수백 장일 진데
이 중에서 '좋은 결과물'임에도 불구하고 묻히는 앨범은 한 두개가 아닐 것이다.
그런 앨범 하나하나를 거론하면서 푸념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건 없다.
그래! 나도 안다! 하지만 이 앨범만큼은.. 푸념 좀 해야겠다.

인디씬 1세대 임에도 불구하고 공백기간이 너무 길어서였는지
뮤지션의 이름이 생소해서였을까. 아니면 앨범 자켓이 낯설어서였을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2009년에 나왔던 수많은 인디 앨범 중에서도
이 앨범을 주목하지 못한 이유를 어디서 찾아야 할까.

개인적으로 이 앨범을 멜론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듣고
첫 곡 <돌고래 노래>가 나오는 그 순간... 정말 멍한 충격을 받았다.
황보령이라는 이름은 그야말로 기억 속에 꼭꼭 숨어 있었는데
<돌고래 노래>의 첫 소절 "언제나 살아 있어줘"가 나올 때
그 독특한 목소리를 들으니 등 뒤로 소름이 스멀스멀 피어나면서
당장 앨범을 구매하려고 알라딘에 접속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이 소름끼치는 느낌은 앨범이 끝날 때까지 이어졌다.
<식물펑크> <해 海 解 Go> <그리운 사람> <한숨> 등에서
보여주는 황보령 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는 분명 그 어디에도
뿌리를 찾을 수 없는 독보적인 것이었다.  

굳이 영향이 느껴지는 뮤지션을 한 명 꼽아보라면 이상은 정도 밖에 없을 것 같다.
그러나 이 앨범은 결코 이상은 이라는 한국 대중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여성 뮤지션의 바운더리 내에서 해석되어야 할 수준의 작품은 아니다.
[공무도하가]를 처음 들었을 때의 '충격'과도 같은 감동
이 앨범에서도 고스란히 느꼈다는 점은 부정하지 않겠지만 말이다.

이번 서울대중음악상에서도 모던록 부분에 단 한 부분에 노미네이트 되어
결국 서울전자음악단이라는 막강한(!) 밴드에 밀려 수상 하지 못했지만,
단순히 수상 경력 따위가 음악의 수준을 말해주는 것은 아니다.
훗날이라도 이 앨범의 '가치'가 많은 이들에 의해 제대로 알려졌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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