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샷 - 극한상황에서 더 크게 도약하는 로켓과학자의 9가지 생각법
오잔 바롤 지음, 이경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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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지지우리는 실패의 망령을 피하려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벼랑 끝엔 아예다가가지도 않고, 건강한 모험조차 회피하며, 안전하게만 놀려고 한다.
승리가 보장되지 않으면 어떤 게임이든 쳐다도 보지 않는다. 실패를 회피하는 이런 천성이야말로 실패의 지름길이다. 발사되지 않은 모든 로 - P316

켓, 비어 있는 캔버스, 시도조차 하지 않은 모든 목표, 쓰지 않은 모든 책,
부르지 않은 모든 노래에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깔려 있다. - P317

실패가 선택이 아니라면 우리는 결코 우주의 바다에 발을 내딛지 못했을 것이다. 획기적인 일을 하려면 위험을 무릅써야 하며, 위험을 무릅쓴다는 건 언제든 실수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NASA에는 실패가 선택이 아니라는 웃기는 말이 돌아다니나 보다.
하지만 스페이스엑스에서 실수는 선택이다. 아무런 실패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건 충분한 혁신이 진행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일론 머스크가 한 말이다. 우리가 전진하는 것은 오로지 알려지지 않은 곳을 향해 손을 뻗으며 지금까지의 그 어떤 것보다 높은 위업을 이루려 할 때(또, 그 과정에서 무언가를 깨뜨리고 실패할 때)다.
과학자도 다르지 않다. 틀릴 능력이 없는 과학자는 결코 옳을 수 없다.
실험을 하다 보면 어떤 건 성공하고 어떤 건 실패한다. 계획대로 풀려나가지 않으면 전제했던 가정이 틀린 것으로 입증되는 것이다. 이때 과학자는 그 가정을 조금 수정해 한 번 더 시도하거나, 아니면 아예 모든 걸포기할 수 있다. - P318

교수인 애덤 그랜트도 《오리지널스Originals》에서 "아이디어 창출에 관한한 양은 질로 가는 가장 예측 가능한 경로" 17)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월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는 몇 편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그는 20년간 희곡 37편과 소네트 154편을 썼고 이 가운데 어떤 작품은 "매끄럽지 못한 산문과 불완전한 구성 및 캐릭터로 끊임없이 비판을받았다." 18)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도 그림 1,800점, 조각 1,200점, 도자기 2,800점, 드로잉 1만 2,000점을 작업했지만, 이 중 극히 일부만 가치를 인정받았다.19) 아인슈타인도 수백 편의 연구저작 중 극히 일부만학계에 충격을 주었다.20) 내가 좋아하는 배우 톰 행크스Tom Hanks도 "난말도 안 되는 끔찍한 영화에 엄청나게 출연했으며 그런 영화들로는 돈을 조금도 벌지 못했다" 21)고 인정한다.
이런 인물들의 위대함을 판단할 때 우리는 그들이 실패했던 저점에주목하지 않는다. 오로지 고점에만 집중한다. 아마존은 파이어폰이 아니라 킨들(아마존의 전자책 전용 단말기 - 옮긴이)로, 구글은 글래스가 아니라 지메일로 기억한다. 톰 행크스의 출연작 중에서도 사랑의 스파이(Tk Man with One Red Shoe〉보다는 〈아폴로 13〉을 기억한다. - P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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