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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 카이퍼 - 리처드 마우가 개인적으로 간략하게 소개하는
리처드 마우 지음, 강성호 옮김 / SFC출판부(학생신앙운동출판부)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헤르만 바빙크,
B. B. 워필드와 더불어 세계 3대 칼빈주의 신학자라 불리는 아브라함 카이퍼(1837-1920)는 전 생애 동안 다양한 직책과 역할을 수행했다. 그는
목회자로, 대학 설립자와 신학교수로, 국회의원으로, 정당의 당수로, 네덜란드의 수상으로 일했다. 그러면서도 ‘10개의 머리와
100개의 손을 가진 사람’이라는 별명답게 전 생애 동안
220여 권의 왕성한 저술활동을 했다. 이러니 아브라함 카이퍼를 하나의 잣대로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그래서일까? 아브라함카이퍼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카이퍼파’ 리처드 마우는 매우 간략하고
개인적인 관점에서 카이퍼 신학 입문서를 내 놓았다. 만찬이 부담스럽다면 우선 가벼운 전체만 맛보라는
식이다. 그러면서도 카이퍼의 문화 신학에 대해서 매우 일목요연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책의 구성은 매우 단순하고 부담 없다. 1부는 카이퍼의 문화 신학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2부에서는 21세기에도 카이퍼의 사상이 여전히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다각도로 묻는다. 그의
대답은? 모든 영역이 하나님의 주권 하에 있다는 카이퍼의 영역주권사상은 여전히 의미가 있으며 다원주의가
팽배한 21세기에 성경적 대안으로서 더욱 가치가 있음을 제시한다. 개인적으로는
카이퍼의 사상을 넓게 조망해보며 생각을 확장해 봄직한 세 개의 퍼즐 조각을 건졌다.
첫 번째 조각은 카이퍼파가 바빙크의 온건함을
배워 갱신되어야 한다는 저자의 제안이다(121). 칼빈주의와 다른 기독교 전통을 비교함에 있어서 매우
적대적이었던 카이퍼에 비해 바빙크는 매우 온건하고 관대했다. “그리스도의 삶은 매우 풍성해서, 그 완전한 영광을 딱 하나의 형태나 한 교회의 담벼락 안에서만 나타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었다(126). 칼빈주의는 분명 위대한 기독교 전통의 주류이긴
하지만, 그것이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분명하게 사고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 않은가? 다른 기독교 전통과의 대화의 문을 열어 카이퍼의 사상을 발전시키자는 저자의 제안은 매우 고무적이다.
두 번째 조각은 약화된 영역을 위해 교회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183). 사실 카이퍼는 문화적 순종이라는 전체적인 틀에서 교회의 역할을
상당히 제한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갈수록 약화되는 가정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교회가
뛰어들어야 할 필요가 대두된다. 교회 목회자로서 흔들리는 가정들을 보며 고민했던 부분과 맞닿아 있는
저자의 주장은 큰 공감을 이루며, 이는 교회의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일에도 부합하기에 그 의미가 크다.
세 번째 조각은 카이퍼의 영역주권사상이 ‘십자가 아래에 있음’을 확인한 점이다(203). “모든 것이 내 것”이라는 외침을 잘못 이해하면 자칫 정복주의와
힘의 논리로 오도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영토의 주인 되신 예수님은 십자가의 길을 가신 구세주요 섬김의
주이셨다. 예수님을 따르고자 한다면 “주 예수님께서 명령을
내리실 자리를 쟁취하신 골고다 언덕으로 가는 길”을 기억해야 한다(204).
삶의 전 영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을 외치는 교회는 십자가 아래에 있는 교회여야 한다. “내
것이라”는 카이퍼 사상은 테레사 수녀의 옷을 입고 있다.
주어든 세 조각의 퍼즐은 지금 여기서 고민하는
문제들이다. 다름을 틀림으로 보려는 오만이 자꾸만 꿈틀거리는 현실 속에서 여전히 교회에 대해 고민하며
사랑하는 목회자이기에 그러하다. 결국 아는 만큼 본 것이고, 내가
책을 읽은 것이 아니라 책이 나를 읽음이다. 그래서 카이퍼와의 짧은 만남에서 주어든 세 조각의 퍼즐은
울림이 크다.